Ⅰ. 1920년대의 신간회
1) 1927년 2월 15일 신간회 창립, 조선일보계 비타협적 민족주의자와 사회주의자의 민족협동전선조직. 강령 ① 우리는 정치적 경제적 각성을 촉진함 ② 우리는 단결을 공고히 함 ③ 우리는 기회주의를 일체 배제함
2) 1928년 말 지회 수 143개, 회원 2만 명, 1930년경 회원 4만 명
3) 신
Ⅰ. 1920년대의 언론관계법
언론규제를 위한 법적근거로 주된 것은 조선왕조 말에 이완용 내각이 일본통감부의 내시(內示)에 따라 법률 제1호로 공포한 「신문지법」(속칭 「광무신문지법」)이라고 할 수 있다(鈴木敬夫, 1988). 이어 제정된 「보안법」은 결사의 해산, 多衆群集의 해산 등을 골자로 하
Ⅰ. 1920년대의 정우회
북풍회, 화요회, 조선노동당, 무산자동맹 등 4개 사회주의 단체는 1925년 4월에 사단체합동위를 결성하였다. 1926년 이들은 민족주의자중 좌파와의 협동전선을 촉진할 것을 의안의 하나로 채택 하였다. 그러나 서울청년회의 사상단체인 전진회가 사단체에 대항하여 조선사회단체
Ⅰ. 1920년대의 신간회
신간회가 창립될 무렵인 1927년 수원지역에는 사회단체로 水原靑年會, 懿法靑年會, 水原救濟會, 사-ㄹ靑年同盟, 印刷職工親睦會, 革成團, 水原衡平社 등이 있었다. 이들 사회단체는 天道敎, 聖公會, 基督敎 등 청년단체들과 상호 협력하면서 신간회 수원지회 설립에 적극 참여하
Ⅰ. 1920년대의 재일본조선노동총동맹
1925 - 1929년간은 재일노총이 결성되어 일본각지의 한인노동단체들이 이를 구심점으로 결집하여 주체적으로 활동한 시기이다. 재일노총 역시 산하 노동조합의 조직과 활동에 기반을 두고 결성된 노동단체가 아니라 아직 조직화되지 않은 재일한인노동단체의 결
Ⅰ. 1920년대의 민족협동전선론
민족협동전선론이란 1920년대 전반기 민족해방운동 세력이 분열되어 있는 상황을 전제로 좌파 민족주의자들과 사회주의자들이 서로 다른 정치적 혹은 계급적 입장을 유보하고 어떠한 형태든지 민족해방을 위하여 협동해야 한다는 주장이었다.
사회주의운동 세력은
Ⅰ. 1920년대의 성진회
‘광주중학에 다니는 일본인 학생들과 광주제일고보 조선인 학생들의 단순 충돌사건’을 조직적인 항일운동으로 발전시킨 것은 ‘성진회’였다. ‘성진회’는 1926년 11월 3일 결성된 비밀결사인데, ‘조선공산당’ 제4차 검거사건으로 검거된 강해석과 지용수․한길상과 ‘
1920년대는 한국 문학이 본격적인 근대 문학의 형태를 갖추고 내용적으로도 개인과 현실의 다양한 측면들을 심도 깊게 다루기 시작한 시기라 할 수 있다. 1920년대 우리의 문학계는 근대시 중에서도 자유시(自由詩)의 시발점이며 나아가 다음세대에 전승시킬 싹이 돋아난 시기이므로 이 기점의 설정과 출
1.1920년대 시대적 흐름
1920년대의 한국 문학의 흐름을 알기 위해서는 1910년대 문학의 큰 흐름을 알아야 그 흐름을 따라서 1920년대 문학의 특징과 흐름을 이어 받을 수 있다. 전시 학습에서 우리는 개화기 문학의 전반적인 특징을 학습하였는데 개화사상이 들어오면서 문학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하게 된
1920년대 문학
1. 시대적 배경
① 3·1 운동 : 1920년대 시인들에게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친 것은 3·1 운동이었다. 당시 20세 안팎의 젊은 시인들은 대부분 동경 유학생 중심의 2·8독립 선언이나 3·1 운동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하였다.
② 3·1 운동의 실패로 인한 좌절감 : 3·1 운동이 실패한 뒤 이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