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에 열정적인 아버지 덕분에 어려서부터 그리스어, 라틴어, 히브리어, 불어, 이탈리어 등 다양한 언어를 배웠고 그리스 로마의 고전문학과 성경 등을 읽으며 자랐다. 라이프치히대학에서 법학을 공부했고 문학과 미술 분야에도 큰 흥미와 소질을 보였다. 1770년 법학 공부를 계속하기 위해 슈트라스
교육과정은 과정중심과 전통모형의 절충모형인 것으로 판단된다. 언어기능 모형과 과정중심 모형이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등의 교육에 중심이 두어졌다면 전통모형은 문학중심의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교원양성 대학 대부분의 국어교육과에는 이미 고전문학과 현대문학의 교과과정이 많이 개설
교육사상 형성의 배경
1) 시대적 배경
재생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 르네상스는 중세 기독교 문화의 고정적 형태와 억압에서 벗어나 인간 존재에 대해 재인식 하려고 하였던 인간 발견의 새로운 흐름이었다. 그리스 로마의 고전문학을 부흥시키려고 하였던 르네상스는 단순히 희랍 고전의
문학 발달
▶ 미술의 특징
고전 미술 수집/ 연구/ 모방,
새로운 미의 세계 창조
▶ 학문의 특징
철학이 신학에서 해방(고대 철학 부활), 자연과학과 기술 발달
▶ 교육내용 : 고전문학 + 성서문학
▶ 고전문학/ 성서문학/ 어학 중시
역사/ 지리/ 과학/ 체육/ 음악/ 미술도 조금은
고전문학으로서 ‘향가’라는 갈래가 가지는 가치 곧 향찰로 표기된 부분을 중요하게 가르치는 것과 다소 상충될 수 있기 때문에 논의를 계속했다.
교육연극을 통해 기존 텍스트의 해석을 풍부하고 참신하게 하는 것 외에도 우리 조에서 또 한 가지 중요하게 생각했던 것은 조원 모두가 교육연극에 참
고전을 이용한다는 점에서 인문주의와 같으나 고전을 배우되 실생활에 이용.적용 하려했던 점에서 인문주의 와 구별된다.
② 교육목적
㉠ 인간 사회에 대한 완전한 지식과 이론의 이해를 통해 실제 생활에 적용하고자 하였다.
㉡ 완전한 지식은 고전문학에서 발견될 수 있다고 믿고 고전
교육
- 이탈리아 중심으로 전개, 인간 개인의 자유와 발전, 보다 행복한 인간의 삶을 위한 문화에 관심을 두었다. 이를 발견하기 위하여 고전학문과 문학에 관심을 두고 거기서 생활양식의 인문주의적 방법을 배우려 한 것으로 그러한 혜택과 방법을 가질 수 있는 소수귀족 계급에 한정된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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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을 강화하였다. 고등학교에서는 ‘한문’을 한문과로 독립시키고 ‘국어Ⅱ’에 ‘고전’과 ‘작문’을 두었다. ‘지도상의 유의점’ 아래 ‘제재선정의 기준’ 항목을 신설하였다.
· 제 4차 교육과정
1981년 12월 31일에 공포되었으며 언어기능의 신장강화, 문학교육 강화, 언어(지식)교육의 강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