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 “WE LOVE PS2 Festival")
2.3 PSP 출시 배경
우리나라의 현재 게임 산업은 2003년 기준 4조 4,301억 규모의 수준이며, 이 정도 규모는 세계적으로 손꼽을 정도로 큰 규모를 가진 게임시장으로서, 그 중 온라인 게임과 그에 따른 인터넷 PC방 산업, 그리고 컴퓨터 게임장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국내 게
복제시대 이전, 예술이 가졌던 종교적 기능과 새로이 등장한 예술의 정치적 기능을 이용한 것이다. 아래는 이러한 경우에 따른 사례들이다.
1)‘의지의 승리’는 레니 리펜슈탈이 제작한 선전 영화이다. 뉘른베르크에서 열린 1934년 나치 전당대회를 촬영한 다큐멘터리 영화이며, 영화 역사상 가장 강력
기계적 이미저리 등을 통해 세기말의 불길하고 음산한 시공간 속에 머물렀다.
4. 소주제에 따른 담론화
1) 포스트모더니즘 시 작가와비평 편, 『비평, 90년대 문학을 묻다』, 여름언덕, 2005.
(1) 파편화된 세계와 존재론적 위기
90년대 시에서 보이는 가장 큰 특징은 이념이 붕괴된 세계 앞
시대(technotronic society, 브레제진스키Brzezinski), 기계기술에 의한 생산을 중심으로 발전했던 근대산업사회와 구별하자는 뜻에서 超산업사회(super-industrial society)나 새로운 산업사회(new industrial society), 생산영역을 포함한 사회문화 전반에 관한 변화상에 준거해 후기포드주의사회(post-Fordist society), 탈근대사
지적소유권이란 문학예술 및 과학 작품, 연출 예술가의 공연, 음반 및 방송, 인간 노력의 모든 분야에 있어서의 발명, 과학적 발견, 공업의장, 등록상표, 서비스상표, 상호 및 기타 명칭, 부당경쟁에 대한 보호 등에 관련된 권리와 그 밖에 공업, 과학, 문학 또는 예술 분야의 지적활동에서 발생하는 기타
2. 다윈의 진화론 – 자연선택
자연선택(自然選擇)은 생존에 적합한 형질을 지닌 종이 생존에 비적합한 형질을 지닌 종에 비해 생존과 번식에서 이익을 본다는 이론이다. 자연도태(自然淘汰)라고도 한다. 자연선택을 말해주는 과학적 사례로는 공업암화현상이 있다.
1) 자연선택의 예 – 유럽회
복제품에 불과한 존재로 된 것입니다.”
이 유명한 인용에서 보다시피 현대 사회의 인간은 더 이상 자족적인 주체가 아니라 사회의 메커니즘에 예속된 부품에 불과한 위상을 지닌다. 전문화된 현대 사회에서 개개의 인간은 이렇듯 자신의 총체성을 상실함으로써 자기 자신으로부터 소외되고, 뿐만
기계화부대로 적의 제l선을 급속히 돌파하여 후방 깊숙이 진격함으로써 적을 양단(兩斷)시키고, 양단된 적부대는 후속(後續)의 보병부대로 하여금 각개 격파하도록 하는 전법이다. 역사적으로는 독일군이 1939년의 폴란드 침공시에 처음 실시하였다.
(Blitzkrieg)를 보고 깊은 외상을 입었다. 비릴리오의
벤야민은 일찍이 예술작품은 어떤 측면에서도 영역적으로 국한시킬 수 없는, 한시대의 종교·형이상학·정치·경제적 경향들의 총체적 표현으로 파악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그의 통찰은 ‘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에도 적용되어 서술되고 있다.
‘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은 기술적 복제 가능성
발전에 의해 가능해진 새로운 창조성의 시대에 직면하고 있으며 인간 지식의 발전은 인간과 컴퓨터의 협력을 통해 보다 높은 가능성을 형성하고 컴퓨터를 통한 분석, 모의실험 등은 가장 좋은 질의 완성을 가능하게 한다. 따라서 C.G의 광의의 개념은 인간이 교환하는 모든 시각정보를 C.G라 통칭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