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제 기술시대에 대한 설명으로 시작한다. 원작과 복제 간의 관계, 아우라의 상실에 관한 설명을 통해 원본과 시간차를 없애버린 복제가 점차 원본의 자리를 차지하기 시작하고, 자리가 바뀌어 간 것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다. 다음으로 팬텀과 매트릭스에 대해 알아보고, 시뮬라크라, 시뮬라시옹, 하이
옮겨가고 있다. 하지만 국내 소프트웨어 산업 현실은 불법복제로 인하여 상당한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소프트웨어 업체의 매출 손실은 투자 및 기술개발 계획에 차질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소프트웨어 불법복제는 소프트웨어 산업발전을 근본적으로 저해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기계’ 부분을 언급하면서 이러한 부작용을 경고한다. 그는 기술혁신에 반대하는 것은 아니었지만, 그 속의 내용물에 대해 관심을 보였다.
언어기계는 기계적 에너지와 기능을 통해 사용가능한 언어 문구들의 양태를 미리 규정하고 조정한다. 언어기계는 언어기술이 그와 같은 언어의 양태와 언어
완전히 사
이보그인 것은 아닐지라도, 우리는 모두 분명히 ‘사이보그 사회’에 살고 있다. 사이보그
사회는 친밀한 유기체적-기계적 관계들의 전범위를 지칭하는 말이다.(1995)
그레이의 사이보그의 4가지 유형으로 나눈다.
복구적(restorativem), 정상화(normalizing), 부품교환(reconfiguring), 강화(enhancing)
복제
올해 DVD타이틀 업계의 또 다른 문제점은 불법복제 증가다. DVD의 개당가격이 최근 2000원대로 급격하게 하락했고 가정에서 DVD타이틀을 복제할 수 있는 DVD타이틀 리코더와 DVD-R 기기의 가격이 40만원대로 떨어져 개인도 타이틀을 복제할 수 있는 시대가 온 것이다.
이에 따라 용산과 의정부 등 한
♟ Prologue
대중문화 현상 자체가 가지고 있는 복합적이고 다층적인 특성에 대해 어느 정도 w종합적인 이해를 얻기 위해서는 다양한 이론적 논의의 맥락을 살피는 것이 유용하다. 물론 특정한 이론적 논의의 맥락을 드는 것이 대중문화의 이해에 꼭 필요한 것은 아니다. 다만, 대중문화, 혹은 문화라
시대의 한국 여성이라는 ‘우리’의 상황을 환기하고 고취하고자 한다.
1. 발터 벤야민(1892-1940): [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
1-1. 기본 개념들
1-1-1. 아우라의 개념
“아우라는 어느 정도 근접하기 좋은 먼 거리에서 일회적으로 나타나는 현상”
“어느 여름날 오후 고요하게 지평선 위
【서두】
오늘날 하루가 다르게 급변하는 인터넷 환경은 우리에게 많은 문명적 혜택을 줌과 동시에 더 많은 문제점들도 동시에 제공하고 있다. 새롭게 인터넷 환경이 던져주는 많은 문제점들은 이전엔 없던 새로운 가치가 기존의 문화와 질서에 충돌하면서 발생하는 문화의 갈등에서 비롯된 것들이
시대 사람인 멘델(G. J. Mendel)에서부터 시작된 유전학이 20세기에 들어와서 꽃을 피우기 시작했다는 점이 커다란 기여를 했다. 멘델은 완두콩을 재료로 한 일련의 교배실험을 통해서 생물의 형질이 각 개체가 내장하고 있는 유전자(genotype)의 조합에 의해서 자손들에게 전달된다는 중요한 사실을 밝혔다.
시대에 직면해 있다. 정보화란 정보를 생산, 관리, 전달, 활용하는 인간활동을 의미하며, 정보사회는 정보화가 사회 전체적으로 큰 비중을 차지하는 상태로서 정의된다. 산업 및 경제활동을 중심의 고전적 시각에서 이야기하자면, 정보사회란 첨단 정보기술을 이용한 정보의 창조나 개발이 일반 기계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