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학에서 말하는 남녀 관계
주희가 말하는 소학에서는 ‘남자와 여자 사이에 중매하는 사람이 왕래하지 않으면 서로 이름을 알지 못하며, 폐백을 받지 않으면 사귀지도 않고 친하게 지내지도 않는다. 그러므로 혼인하는 날과 달을 적어서 임금에게 알리고, 몸과 마음을 깨끗이 한 다음에 묘당(廟堂)의
소학(小學)이었다. 학생들은 소학을 통해 예의와 범절을 익혔다. 그 소학에 ‘구사구용(九思九容)’이라는 말이 나온다. ‘구사(九思)는 ‘군자가 지켜야 할 아홉 가지 올바른 생각’을 가리킨다. ‘구용(九容)은『예기(禮記)』의 구절을 소학에 옮긴 것으로 아홉 가지의 올바른 태도를 뜻한다. 이는 학
학문도 복고풍?
“부생아신, 모국아신/ 복이회아, 유이보아” 는 아버지는 나를 나으시고 어머니는 나를 키우시었다. 배로써 나를 품으시고 젖으로써 나를 먹여 주셨다는 말이다. 이것이 사자소학의 첫 구절이다 아마도 어떠한 이들에게는 생소할 것이고 어떠한 이들에게는 고개를 끄덕이게 하는 글귀
소학(小學)의 전문서이다. 후한(後漢)에서는 폭넓은 연구가 이루어져 마융(馬融) ·정현(鄭玄) ·가규(賈逵) 등이 나타났고, 허신(許愼)의 《설문해자(說文解字)》는 소학의 기초를 구축하였다.
이와 같이 한의 훈고학은 글자 하나하나의 뜻을 밝혀 원래의 의미를 밝혔는데 이런 훈고학의 흐름은 삼국 ·
소학구
각 학구마다 대학, 중학, 소학 중의 하나를 개설
․ 관리체제
문부성 : 전국의 학교를 총괄 관리
독학 : 문부성의 지휘 아래 대학구에 설치
학구감독관 : 중학구에 관내 소학구 내의 모든 학교를 감독
⇒ 서구의 근대적 학교 교육체제를 조사, 연구하는 과정에서 일본에서도 의도적으로
소학(小學)』을 중시했다는 사실이 말해 주듯이 이들은 일상생활에서 윤리적 실천을 중시했다. 이들은 중앙정치에서는 『대학(大學)』에서 제시된 도덕정치를 구현하고, 향촌사회에서는 『소학(小學)』에서 제시된 향약적 질서를 구축함으로써 사회모순을 극복하려 했다. 사림파의 『소학(小學)』에
소학교와 사범학교를 서울에 설치하고 전문학교, 대학교를 차례로 설치할 것을 결정
1895년
-고종이 교육조서(敎育詔書)를 통해 교육의 중요성을 천명함.
-학무아문 → 학부(學部)로 개명.
-소학교 교사양성을 위한 최초의 근대적 관립학교인 한성사범학교와 각종 외국어학교, 관립소학교(서울소
소학』을 다시 공부하였으며, 영주에 있는 의원에 가서 의술을 배우기도 하였다. 20세경에는 주역을 연구에 몰두하여 침식을 잊고 공부만하다가 신체적 허약증이 생겨 평생의 고질을 얻게 되었다. 나중에 퇴계는 이러한 병을 얻은 원인이, 학문을 올바른 지도해 줄 스승이 없어서 방법도 모른 채 지나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