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적 전개에 따른 한.러 정치.외교적 관계의 흐름을 알아보고, 새롭게 출발한 러시아의 대 한반도 정책의 방향과 우리의 대응방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2. 본론
1) 역사적 사건의 해석.
(1) 구한말 이전.
러시아는 제정러시아 때부터 한반도의 지정학적 가치, 즉 대륙과 해양을 잇는 교량적 위
역사적으로 조건 지워져 있다고 보는 태도를 의미한다.
슈내델바하의 정의
슈내델바하는 역사주의의 의미를 자신의 저서 《헤겔 이후의 역사철학》에서 다음 3가지로 볼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역사적 실증주의
19세기에는 과거에 대한 지식이 급증하여 많은 사료가 수집되고 해석되었다. 역사학
Ⅰ. 서론
헌법해석방법론쟁의 장에서 객관주의와 주관주의, 합리주의와 역사주의, 합리론과 경험론, 형식주의와 실질적 가치론이 혼재하며, 분석학과 변증법(또는 수사학(Rhetorik), 토픽(Topik))이 그리고 체계사고(Systemdenken)와 문제사고(Problemdenken)가 경쟁해 왔고 그리고 아직도 진행 중에 있기는 하지
가다머는 이해의 역사성을 정신과학의 철학적 자각을 고양시키려는 목적으로 해석학 순환의 견지에서 취급한다. 그는 “모든 이해는 선입견에 의한”것이라고 말하면서, 계몽주의로 인하여 그 부정적인 함의를 갖게 된 개념의 명예를 회복시키려고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
철학적 해석학의 과제는 세
I. 들어가는 말
역사 속에서 교회는 역사의 어느 한 특정한 시기에 세계에 대한 과학적 인식을 채택하기도 하고 거부하기도 하였다. 성서해석은 이러한 흐름을 타면서 18세기로부터 20세기에 전성기를 맞이하였다. 그 가운데 19세기와 20세기 초반까지 활발하게 진행되어오던 역사 비평적 해석방법은
역사관을 살펴보고 그의 신학과 역사관을 평가하고자한다.
본론
1.불트만의 실존론적 신학
불트만은 성서의 메시지를 어떻게 현대인들에게 전달하고 또 의미를 갖게 할 것인가? 하는 성서해석의 방법을 연구하는데 그의 관심을 집중시킨 사람이었다.
불투만은 성서 기자들이 당대사람들에게 계
작품 자체의 구조를 알아보려는 비평에는 구조주의적 비평(R.바르트의 《영도(零度)의 에크리튀르》(1953)), 수사론적(修辭論的) 비평(G.주네트의 《피규르》(1966)), 그리고 사회학적 시야를 문학비평에 도입한 마르크스주의 비판(L.골드만의 《소설의 사회학》(1964)) 등이 있다.
∎ 신역사주의란?
Ⅰ. 개요
드로이젠은 그의 “역사학”(Historik)에서 낭만주의 해석학과 뵈크(Boeckh)와의 관련 속에서 이해 개념을 정신과학의 중심 방법론으로 체계화한다. 역사과학은 자연과학과는 달리 독특한 방법에 기초한다는 것이다. 그것이 곧 해석학적 방법론이다. 해석학적 방법론이란 자연과학적 설명 법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