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Everyday Life’ 일상이 예술이 되는 미술관
유서 깊은 경복궁과 인접한 통의동 주택가에 위치하고 있는 대림미술관은 한국 최초의 사진 전문 미술관으로 출발하여 현재에는 사진뿐만 아니라 디자인을 포함한 다양한 분야의 전시를 소개하며 그 경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대림미술관은 ‘일
예술과의 긴밀한 유대관계가 있다. 만약 실험적이고도 창의적인 순수예술과 자연과학의 도움이 없었더라면 오늘날 미국의 영화산업과 영국의 창조산업은 그 탄생이 불가능했을 것이다. 따라서 고급문화와 대중문화의 경계가 모호한 상황에서 이 둘의 통합과 융합을 통한 새로운 예술의 탄생을 추구해
예술 이론적으로 규정된, 내용의 요소들을 구별하면서도 그와 함께 발생할 수 있는 단순화에 대하여 경계하여야 하는데, 본질적 특징과 개별적 특징간의 구별은 상대적이지 절대적인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어떤 관계에서 개별적으로 비본질적인 질이 가지각색으로 모두, 다른 관계에서는 본질성, 보
경계를 넘어 여러 제도권의 사람들에 빈정대는 것을 좋아하는 장선우 감독 특유의 장기와 위트가 발휘된 작품이기 때문이다. 즉, 단순한 포르노로 평가절하 될 작품이 아니라 작가의 개성이 충분히 발현된 하나의 예술작품이라는 것이다. 영화 ‘거짓말’은 상업적인 흥행을 위해서 하드코어나 프렌지
예술의 주류였던 추상표현주의를 네오 다다이즘으로 발전시켰다.
<제스퍼 존스의 작품 소개>
Flag, 1954
존스의 깃발은 미술의 역사에서 추상표현주의를 넘어서 팝아트를 여는 서곡이다. 그는 자본주의 국가를 대표하는 미국, 그리고 미국의 이념인 자유와 평등을 구현한 가장 미국적인 양식을 창조
예술 전반을 지칭하는 것으로 확산 되었다. 오브제 예술은 20세기 후반에 들어 회화, 조각, 건축, 공예, 디자인 및 개념미술 등 전반적 조형표현수단과 방법을 접근시키고 교류케 하여 각 영역의 경계 구분이 모호한 하나의 새로운 조형 개념을 형성하였다.
2) 오브제 예술의 발전
큐비즘으로부터 시
경계가 없었으며 그렇기 때문에 위의 글과 같은 일이 가능했다고 한다. 이 글은 바로 이러한 시절의 이야기를 하고 있음을 기억하기 바란다.
마음속에 깊숙한 동굴을 상상해 보라, 그리고 예술의 기원에 대해 질문해 보자.
“예술은 어디서 나왔을까?”
“왜 원시인들은 어두운 동굴 속 깊은 곳에 그
예술의 웅장미, 중세적 경건과 기사 정신의 감정적 매력으로 보았고 르네상스에서 볼 수 있었던 차가운 합리주의와 이교도적인 비도덕성을 경계했다. 르네상스는 부르크하르트에 의해서 하나의 뚜렷한 시대로 나타났고, 단순히 문학이나 예술의 부활만이 아니라 인간의 지성과 개성의 전반적인 각성
예술영역이 직접적으로 감상이 가능한 디지털 영상문화로 그 경계를 허물고 있는 상황 속에서 ‘뮤직비디오’가 예술적인가 하는 문제에 대한 고찰은, 현대 디지털 사회에서 예술이라는 것이 어떻게 변화되어 수용되고 있는가를 살피는 데 중요한 작업이 될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껏 뮤직
부각되며, 잭슨폴록 등 전쟁 전 과는 전혀 다른 형태의 추상미술이 전개되었고, 대중매체를 차용한 팝아트 까지 등장하여 회화적 수단의 경계가 모호해졌다. 그 이후 다원주의의 기치아래 현대미술은 방향성을 잃고 포스트모턴 등의 수식어만 유행할 뿐 향후의 발전을 전망하기 어려운 실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