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미적 기준과 윤리적 기준
예술과 외설의 객관적 기준은 찾아 볼 수 없을 것이다. 작가적 양심과 그 사회에 창출한 도덕적 원리에 따라서 결정될 것이다. 예술은 예술가의 뚜렷한 도덕적 의식을 바탕으로 자유롭게 자신이 표현하고자 하는 바를 표현하는 거라면, 외설은 도덕적인 의식 없이, 상업적
- 비디오 아트 -
비디오 아트는 영상물의 결합이 빚어내는 예술작품이다. 백남준은 비디오 아트의 모든 기초를 마련했고 그 발전의 전 과정에서 최고의 예술가이자 교육자, 후원자 역할을 담당해 왔다. 그래서 백남준은 비디오 아트의 역사를 쓸 때마다 그 첫머리에서 항상 거론되는 인물이다. 특히 한
2001년 <엽기적인 그녀>는 기록적인 흥행을 기록함과 동시에 나쁘지 않은 평단의 비평을 이끌어내며 이후 등장하게 될 수많은 ‘장르 혼합 영화’들의 모범이 되었다. ‘장르의 혼합’이란 한 영화 안에서 다양한 장르 영화들의 특성을 ‘재조합(recombinant)’하여 영화에 다양성을 부여하는 것을 말한다.
Ⅱ. 정의 >
= 사전적 정의
예술 (Art, 藝術) : ①기예와 학술을 아울러 이르는 말. ②특별한 재료, 기교, 양식 따위로 감상의 대상이 되는 아름다움을 표현하려는 인간의 활동 및 그 작품. 공간 예술, 시간 예술, 종합 예술 따위로 나눌 수 있다. ③아름답고 높은 경지에 이른 숙련된 기술을 비유적으로
예술로 인정되어야 한다고 옹호했다. 그 와중에 과연 항상 논쟁거리가 되는 예술과 외설 사이의 그 애매모호한 경계선에 대하여 생각해보게 되었다. 예술이라는 것은 작가가 표현하는 그 자체로만도 예술이라 할 수 있는 것인데, 왜 어떠한 작품은 예술인데 또 다른 작품은 외설이 되어야 하는가. 결코
Ⅱ. 예술과 외설을 구별할 수 없다는 주장에 대해서
1. 예술과 외설은 객관적으로 규정될 수 없다
이는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예술과 외설을 정의내리는 데 있어서 어느 정도 가치판단을 수반하는 개념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예술과 외설의 개념이 개인과 사회, 시대와
예술 내에서만 섞인다. 과학과 예술이 만나 콘텐츠를 만든 적도 없고 문화적ㆍ산업적 가치를 가진 것도 드물다. 이번 공연은 그런 가능성에 대한 시도다. 한국의 IT기술을 접목한 창작문화예술 공연으로 만들려 한다.
난타의 구성악기도 매우 다양하다. 한국 전통의 주방기구를 이용하여 한국적 정서를
작품이며 설치미술가, 패션 모델, 광고 모델(메가패스 CF), 방송 진행뿐만 아니라 (주) 쌈지의 아트 디렉터를 맡는 등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사람들은 그녀가 활발한 대외활동을 통해 예술행위를 하는 것에 빗대어 그녀를 걸어 다니는 팝아트라고 부른다.
1.2. 논란의 중심에 선 낸시랭과 선정 동기
예술이고 무엇이 예술이 아닌지를 고민했으며 일
상과 예술의 경계를 허문 진정한 팝 아티스트다.
미국의 대중적인 만화를 작품 소재로 선택하였다.
1960년대 초 미국의 대중적인 만화를 주제로 밝은 색채와 단순화된 형
태, 뚜렷한 윤곽선 인쇄의 망점까지 그려넣어 만화의 이미지를 확대한
작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