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에도 반영되어 그들이 보편적으로 향유했던 한문학은 점점 유미적 퇴영적 색조를 띠었다. 이러한 시기에 지방의 사림들은 이제는 훈구세력이 되어버린 신흥 사대부들을 비판하면서 새로운 문풍을 일으킨다. 민족문학사 강좌 상에서는 사림 또한 봉선지배층(지주층)으로서 자신들의 생활터전을 미
문학사의 전환을 보여 준 신문학사 최대 인물 가운데 한 사람이다.
만해 한용운의 불교사적 공적은 그가 [조선 불교 유신론](1910), [불교대전](1913) 등을 통해 이 땅의 침체됐던 불교를 개혁하여 근대화하고자 노력한 데서 단적으로 드러난다. 불교 개혁 운동 또는 불교 근대화 운동으로 요약할 수 있는
Ⅰ. 들어가며
문학 작품은 언어로 이뤄진 예술로써 시대와 함께 호흡한다. 시대상을 반영하면서 새로운 시대를 여는 것 또한 문학에서 구현되는 가치일 것이다. 이 때 언어는 단순히 작품의 재료로만 쓰여지지 않는다. 그것은 작가가 놓인 역사적 사회적 처지를 첨예하게 반영하는 매개물이다. 문학
문학이 지니고 있는 힘을 알게 되었고 자신을 감동시킨 첫 작품이라고 하였다. 그의 집필 활동은 1933~1934년 리마의 <<프렌사>>(La Prensa)지에 ‘카예타나 부인’, ‘복수의 사나이’를 발표하였으며 1935년 단편집을 출판하게 된다. 그의 단편집에는 ‘물’, ‘학생들’, ‘오로빌카’ 그리고 ‘와르마 쿠이
Ⅰ. 표현시
독일의 산업화와 도시화는 독일 표현주의 문학에서 처음으로 반영되었다. 표현주의에 와서 대도시라는 주제는, 19세기를 훨씬 지나서까지 시(詩)분야에서 큰 비중을 차지해온 자연시(Naturlyrik)의 자리를 대치했다. “옛날 우리 마을에서 […]”로 시작되던 시나 소설은 이제 대도시의 변화
김승옥
Ⅰ.연보
김승옥은 1941년 일본 오사카에서 태어났다. 김승옥의 가족은 1945년에 폭격을 피해 귀국하여 해방 후 전남 순천에 정착한다. 1962년 서울대학교 불문과 재학 중에 ‘생명연습’이 한국일보 신춘문예에 당선되어 문단에 데뷔하게 된다. ‘서울 1964년 겨울’로 제 10회 동인문학상을 수
1. 시인 개인의 삶
(1) 윤동주의 삶 - 시대처럼 올 아침을 기다리는 최후의 나
윤동주는 자신을 <등불을 밝혀 어둠을 조금내몰고,/時代(시대)처럼 올 아침을 기다리는 最後(최후)의 나>라고 표현했다. 그는 시대의 어둠속에서 <이 지나친 試鍊(시련),이 지나친 疲勞(피로)>를 온몸으로 견디며 책을 읽고
Ⅱ. 80년대 민중문학의 특성
80년대 사회이 부조리와 구조적인 모순 아래서 억압된 상황을 직접적으로 비판하던 저항의식은 민중시의 형식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80년대 후반의 민중시는 시대적인 당위성과 이념적 설득력이 강하면서도, 동어반복이나 도식성을 되풀이하여 이데올로기의 강한 편향성
저항이었다.
처녀시집인 『동경(憧憬)』(1938)에 수록되어 있는 작품들은 모두 30년대를 전후하여 씌어진 것으로, 식민지시대의 지성(知性)이 겪는 고뇌와 민족의식이 강하게 깔려있다. 1949년 발간한 제2시집 『마음』은 『동경』에 비해 훨씬 부드럽고 여유가 보이는 인생의 정취를 담고 있는데, 수록
Ⅰ. 현대건축의 흐름
미래를 예측한다는 것은 그리 간단한 문제는 아니다. 이는 \"현재적인 현대\"를 어떤 각도로 보느냐 에 따라 여러 가지로 나타날 수 있다. 사회적 의미에서는 인간중심의 질서 속에서 인간 및 세계를 파악하고 그것에 따른 과학과 기술의 발전에 관심을 기울이게 되었고 그 자체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