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세관이 반영되어 있다. 종교의 기원을 죽음에서 찾는 예도 많지만 죽음의 문제, 그리고 영생의 문제는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인류사에 있어 가장 절실한 인간 문제 중의 하나일 것이다. 특히, 신라 향가의 종교성과는 별도로 고려 향가인 <보현시원가>의 연구는 화엄사상을 바탕으로 한 불교적 수사방
내세관이 고분벽화에 담길 가능성이 크다.
아시아와 유럽등지에 무덤에서는 순장 풍습의 흔적이 발견된다. 역시 고대인의 내세관을 엿볼 수 있는 이러한 풍습은 점차 사람대신, 실물크기의 흙 인형으로 대체되었다가 이마저도 점차 축소되어 실물보다 작은 모형들을 무덤에 넣었다. 삼국시대 중 신라
◈무가
무가는 일반적으로 제의에서 무당이 가무로 굿을 할 때 신을 향해 구통(口通)하는 신가(神歌)이다. 이 무가는 신관을 비롯한 우주관, 영혼관, 내세관 그리고 존재 근원에 대한 일체의 사고가 종합적으로 체계화하여 직접 언어로 표현되는 것이어서 무속의 구비경전으로 볼 수 있다. 문학 갈래의
내세관은 흑사병 전후로 나뉘는데 죽음에 교회가 깊이 관여하게 되면서 죽음은 살아있는 사람들과 유리되어 있는 것은 아니었다. 흑사병이 창궐한 이후 흑사병은 신의 천벌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죽음에 대한 과거와는 다른 두려움이 퍼지게 되었는데, 이는 내세관에 일정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었
우리나라는 고도의 산업화 과정을 겪으면서 나타난 도시화, 핵가족화 그리고 그에 따라 초래된 전통적인 노인부양의식의 약화 등으로 노인문제가 사회문제로 부상하기 시작하였다. 그 중, 노년기의 여가시간은 노인들의 역할 감소 및 평균수명의 증가로 인하여 점차 늘어만 가고 있다. 최근에는 조기
내세관이라는 점, 그리고 그가 제시한 본질적 속성은 본질적인 것이 아니라 외재적 특징에 불과하다는 것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이신(李申)은 임계유의 수제자답게 스승의 관점을 더욱 극단적으로 견지하고 있다. 이신은 자신의 저서인 《중국유교사(中國儒敎史)》자서(自序)에서 자
자연적 전승의 단절을 맞이하고 있다.
개화기 이후 전통적 생활이 급격히 바뀌면서 민요의 존재환경이 달라지고, 개화기 주변열강들의 각축, 일제 강점, 남북분단이라는 특수한 역사적 상황을 거치면서 민요는 그 때마디 제각각 다른 양상으로 전개되었던 것이다. 여기에 개화 이후 시와 노래의 분리,
전통적으로는 음력 7월 15일이지만 현재는 8월 중순에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다. 오봉은 일본인에게 정월과 더불어 큰 행사로서 일반적으로 고향에 돌아가서 성묘를 드린다. 이 시기가 되면 도심에서 지방으로 내려가는 고속도로나 신칸센은 귀성객들로 큰 혼잡을 이룬다. 이런 의미에서 오봉은 한국의
내세관과 무속의 내세관이 유사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었으며, 사찰에 산신각을 두는 것과, 무속인들이 불상을 모시면서 무속적인 업무를 담당하는 것에서 잘 나타난다.
유교에게 무속이 끼친 영향은 불교처럼 직접적인 것이 아닌, 유교가 다루지 못하는 부분을 보완하는 모습을 지녔었다고 생각된
전통적인 신을 믿지 않았다는 불경죄이며, 둘째는 젊은이들을 타락시킨다는 선동죄이다. 소크라테스의 죽음에 대해서는 개인의 자유에 대한 국가 권력의 통제, 철학과 철학자에 대한 증오심의 표현, 재판에 의한 자살 등의 여러 해석이 있지만, 이 해석만이 소크라테스에 대한 가장 정당한 해석은 아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