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 형이상학은 인간이 눈앞에 세울〔표상할〕 수 있는 것만을 존재하는 것으로 간주했다. 이런 식의 시각에서는 <존재>의 의미도 <그 자리에 있음 현전>으로 해석될 수밖에 없다. 인간이 자신의 눈앞에 세울 수 없는 것은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존재하지 않는 것은 사유할 수도, 경험할 수도, 그것에
의미한다.” 바로 서양철학의 그 시작시기에서부터 이러한 끝이 예견될 수밖에 없는 운명에 놓여 있었다는 것이다. 세분화하고 쪼개고 분류하고 대상화하는 이러한 아리스토텔레스식의 철학적 방법론 속에 오늘날과 같은 서양철학의 끝감이 예정되어 있던 셈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신채호가 “서구(
해석의 한계에 대한 논쟁이 있었는데, 아래에서는 이에 대한 논의 중 ‘문언의 가능한 의미’라는 기준을 통해 허용되는 해석과 금지되는 유추를 구별하는 견해와 유추금지를 ‘근거지움’의 요청으로 이해하는 견해의 대립을 중심으로 형법해석의 한계를 어떻게 설정할 것인가를 살펴보고 이에 따라
가. 도상학과 도상해석학의 의미
도상학과 도상해석학은 현재 미술사에서 가장 앞선 연구 방향으로 꼽힌다. 조형미술 작품을 역사적인 시각으로 조망하고 당시의 문화적 문맥으로 돌아가 당시 사람들의 눈에 그 작품이 과연 어떤 의미로 비쳤을지, 또는 어떤 의미에 빗대어서 작품이 표현되었는지
1. 헌법의 해석
헌법 해석이란 넓은 의미로 볼 때는 성문헌법, 불문헌법, 형식적 의미의 헌법, 실질적 의미의 헌법을 막론하고 어떤 헌법규범의 내용이 문제점으로 나타날 때 이를 해결하기 위한 법인식작용을 말한다. 그렇지만 좁은 의미의 헌법 해석이란 형식적 의미의 성문 헌법, 즉 헌법전을 전
의미한 것이며, 주권자로서의 국민이 그 권리를 적절히 행사하여 국정에의 참여 및 국정의 감시.비판의 기능을 다하기 위해서는 국민의 국정전반에 관한 인식과 그에 대한 자유로운 판단형성 및 의견표명이 전제되어야 함으로 국민주권원리에서 알 권리의 헌법적 근거를 찾을 수 있다.
알 권리는 표현
-언어의 내재적 의미-
1.도입
언어는 강력한 힘을 가진 도구이다. 글자와 다른 기호들은 어떻게 해서 무엇인가를 의미하는 놀라운 힘을 얻게 될까?
“나는 행복하다” 우리말에서 이것은 나는 ‘행복하다’라는 의미로 해석 할 수 있지만 이 기호를 다른 외계인 문명은 전혀 다른 의미로 해석 할
-언어의 내재적 의미-
*내용 요약*
1.도입
언어는 강력한 힘을 가진 도구이다. 글자와 다른 기호들은 어떻게 해서 무엇인가를 의미하는 놀라운 힘을 얻게 될까?
“나는 행복하다” 우리말에서 이것은 나는 ‘행복하다’라는 의미로 해석 할 수 있지만 이 기호를 다른 외계인 문명은 전혀 다른 의
의미를 생산하는 문학적 특질로 자리잡게 된다. 그러므로 문학 작품을 고정화된 실체로 보기보다는 의미 생성의 역동성을 지닌 텍스트로 보아야 하며, 그 속의 ‘구조’는 ‘구조화’로 보아야 한다는 바르뜨의 주장은 문학의 상대성의 실체를 밝혀 내는 데 유용한 방법론으로 사용될 수 있다.
바르뜨
)과 서사문학이 속하며, 디오니소스적 예술에는 비조형적 예술인 음악과 서정문학이 속한다. 니체는 아폴론적 음악은 그 자체로 모순이며 디오니소스적 음악이야 말로 아폴론적 음악보다 한 차원 높은 진정한 음악이라고 하였다. 이러한 이유로 니체는 음악에서 언어적 역할에 큰 의미를 두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