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미적 안목은 미술 표현뿐만 아니라 미술을 이해하는 데에, 미술을 감상하는 데에, 미술을 비평하는 데에는 물론이고 일상생활의 삶 속에서 환경을 바라보고 이해하고 개선하는 데도 적용되는 것이다. 우리는 잠잘 때를 제외하고는 항상 시각적 환경 속에서, 계속되는 시각적 현상 속에서 의
Ⅰ. 서론
지금까지의 미술교육이 자연주의, 어린이 중심적인 관점에서 이루어지고 창의성을 중시한 나머지 체계적인 수업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자칫 방임적인 형태로 흐름을 비판하였으며, 미술교과가 다른 교과와의 맥락적인 관점에서 이루어지고 있어 미술교과 자체의 특성이 무시되고 독자적인
Ⅰ. 개요
우리나라 미술관의 역사를 살펴보면, 고종황제가 순종에게 왕위를 물려주고 덕수궁(경운궁)에서 거처 하던 1909년 3월에 석조전이 준공되었는데 재위당시에 외국사신 등이 선물한 진기한물품들이 보관되어 있었다. 1919년 10월부터 덕수궁 석조전에서 일본 미술작가들이 출품한 「일본 근대미
미술사, 미술비평, 미술표현의 네 범주에 바탕을 두고 통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지도함으로써 종국에는 미술을 세련되고 안목 있게 이해할 수 있는 교양인을 육성하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미술을 이해하는 능력을 기르는 지도를 강조한다고 할 수 있다.
자유로운 자기표현을 강조하는 창의성 중심 미
Ⅰ. 서론
도식기의 아동은 깊이 있는 감정의 표현에 별로 관심이 없다. 이 시기의 가장 큰 특징은 아동이 형태, 공간, 색채의 개념을 발견하고, 반복을 통해서 자신의 도식을 개발시킨다는 것이다. 이 시기에 있어 이러한 반복은 매우 보편적인 특성이다. 아동이 하고 싶은 때 방해받지 않고 같은 대상에
들어있다.”라고 말했다. Lucy Lippard, 『Pop Art』, Thames and Hudson, 1967, p. 86, 재인용
와 그 이면, 즉 죽음이나 잘못을 암시하는 문자들의 조합으로 이루어져있다. “은 나의 아메리칸 드림이 무참히 깨어졌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것은 더 이상 우리를 위한 것이 아닌, 즉 미국 내의 많은
Ⅰ. 미술과교육(미술교육) 표현활동학습
1. 표현 활동학습의 이론적 기초
1) 표현 활동학습의 특성
어린이들은 움직이고 돌고 비틀기를 좋아하는데 이는 어린이들의 본성을 나타내는 것이다. 이런 동작들은 어린이들의 표현 활동에서 모든 경험의 기초가 되는 것이다. 표현 활동을 통해 어린이들
매년 2월 말 ~ 3월 초 사이 4일 동안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에서 열리는 축제. 세계 3대 축제 중 하나.
리우 카니발은 포르투갈에서 브라질로 건너온 사람들의 사순절 축제와 아프리카 노예들의 전통 타악기 연주와 춤이 합쳐져서 생겨났다가 이것이 점차 발전하여 20세기 초 지금과 같은 형식의 카니발
방법론적 기반으로 삼았던 것이다. 맑스의 전 저작에 변증법적 사유 방식이 일관되게 흐르고 있음은 쉽게 알 수 있을 것이다.
맑스의 변증법은 헤겔의 관념론적 변증법과 구별하여 변증법적 유물론, 유물 변증법이라고 부른다. 맑스는 그의 「자본론」 제2판 서문에서 헤겔과의 관계에 대해 다음과
●1900년대-새로운 신건축의 시작을 위한 과도기 => 고전주의, 낭만주의, 절충주의 등
고전주의 이후 젊은 사고를 지닌 건축가들의 아방가르드 활동을 통한 근대 건축의 여명기 출발
●1910년대-미래파, 입체파 등의 획기적인 사상을 지닌 사조들의 등장 => 1910년대 분리파, 절대주의 데 스틸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