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야지역)에 식민지통치기구인 ‘일본부 日本府,를 설치하고 지배하였다.이 설의 기원은 7-8세경에 시작되어, 20세기에 들어 근대적 사관에 의해서 재해석 되고 정립된 학설로, 스에마쓰 야스카즈가 쓴<임나 흥망사>라는 책에서 그 내용을 볼 수 있다. 현재 일본 우익계의 고대사 인식의 근간을 이루는
서설
기존에 한국 고대사 인식 체계 속에서는 삼국시대 개념이 설정되어 가야사에 대한 언급이 빠져있었다. 그러나 엄밀히 말해 삼국만이 존재하였던 시기는 대가야 멸망연도인 562년부터 660년까지의 98년에 불과하다. 따라서 그 개념은 재고되어야하며 열국시대, 사국시대의 개념이 필요하다. 가야
.......불교 공인의 시기가 삼국이 모두 고대국가 체제를 정비하던 때에 해당하고 있었음은 고대국가의 발전에 불교의 영향이 컸음을 알게 해준다.
여기에서는 불교의 고대 한반도 전래와 수용의 시기에 관한 고찰에 중점을 두면서 고대 불교가 한반도 고대국가들에 끼친 문화적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
3. 가야의 건국에 관하여
1) 가야의 건국 신화
가야 지역에는 두 개의 건국 신화가 전해지고 있는데, 그 가운데 가장 유명한 한 것은 『삼국유사』의 <가락국기>에 전하는 수로왕의 신화이다. 수로왕의 신화는 김해 지방에 하나의 통합된 정치 집단이 형성되는 과정을 전하는 자료로서 주목된다. 물론
대한 이론이 활발히 수용될 만한 기반이 마련되었기 때문이다. 또한 해방 이후 70년대 초에 이르기까지 한국 고대사에 대한 연구 자체가 급속한 성장을 했기 때문이다. 그럼 기존의 초기국가형성론의 근거와 문제점을 알아보고 앞으로 초기국가형성론의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해보도록 하겠다.
중국도입설은 흥덕왕3년(828년) 견당사 대렴이 당나라에서 차씨를 가져와 지리산 쌍계사와 화엄사일대에 심었다는 삼국사기의 기록에 근거한 설이다. 이는 그전에도 차를 마셨고 제례 등에 차를 사용했었다는 기록이 엄연히 존재하고 있다는 점에서 타당성이 부족하다.
인도전래설은 가락국(가야국)
대성이 두 세상의 부모에게 효도하다(신문왕 대)
모량리(혹은 정운촌이라고도 쓴다)의 가난한 여인 경조(慶祖)에게 아이가 있었는데 머리가 크고 정수리가 평평하여 성과 같았으므로 이름을 대성(大城)이라 했다. 집이 군색하여 살아갈 수가 없어 부자 복안(福安)의 집에 가서 품팔이를 하고, 그 집에
1400년의 침묵을 깨고 비석하나가 새롭게 발견됐다.
그것은 바로 광개토대왕비였다.
일본은 광개토대왕비문과 일본서기를 근거로 4세기부터 6세기까지 200년 간 고대 일본이 고대 한국의 남부를 지배했다는 임나일본부설을 주장했다.
한일 고대사를 둘러싼 논쟁의 시작이었다.
광대토대왕비 재발견
전제화와 국가의 통일을 위한 사상적 뒷받침을 마련하고, 진흥왕때에는 한강
상류지역을 점령하고 가야를 모두 합병하였다. 한강유역의 확보는 중국과 직접 통할 수 있는
길을 열게 되었으며 가야국의 정벌은 기름진 낙동강유역을 완전히 차지함으로써 삼국을 통일
하는 기틀을 마련하였다.
가야, 신라시기로 나누어 각 시대별 관모를 중심으로 한 유물의 소개와 정리를 내용으로 하고 있다. 통일기의 신라에 대해서도 다루고자 했지만, 유물의 종류와 수가 매우 적으며, 또 불교의 火葬 풍습 등으로 인해서 자료 자체가 많이 없는 탓에 일단 빼기로 한다. 참고된 자료는 윤세영의 {고분 출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