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웅- 단군
② 동명신화
- 부여의 신화로 [주몽신화]와 구조가 동일, [주몽신화]보다 선행하는 것으로 봄. - 몇몇 중국역사서에 실려 있지만 1C 경 논형(論衡)에 수록.
③ 주몽신화
- 고구려 건국신화. 동명신화-주몽신화-동명왕편. - 삼대기 : 해모수 - 주몽 - 유리
④ 백제- 동명신화 전승
소설문학을 보면 김시습(金時習)이 지은 ‘금오신화(金鰲新話)’란 작품이 있다. ‘금오신화’는 한국 고소설의 출발을 보여주는 작품으로, 민중 사이에서 구전되던 설화, 고려의 패관문학, 가전 등의 서사적 전통 위에 ‘전등신화’의 영향을 받아 이루어졌다. 비록 한문으로 지어졌고, 명나라 구우의
소설의 큰 영향을 끼쳤고 지금도 불후의 명성을 누리고 있다.
b. 줄거리
주인공 성진(性眞)은 육관대사(六 大師)의 제자였으나 8선녀를 희롱한 죄로 양소유(楊少游)라는 이름으로 유배되어 태어났다. 그는 소년 등과하여 하북의 삼진과 토번의 난을 평정하였고 그 공으로 승상이 되어 위국공에 책봉
소설의 목록을 재정리하여 작품을 보완하고, 일부 오류를 수정하였다. 아울러 문학사회학적 방법을 적용하여 구활자본이 본격 생산된 사회 제반 환경을 살피고, 작자와 독자, 그리고 작품을 둘러싼 사실들을 지적함으로써 각각의 역할 및 변모과정에 주목하였다. 이러한 사실 확인 작업을 통해서 구활
소설에 대해 알아봄과 동시에 1930년대에 대두된 속죄양 의식과 한글 운동의 의미에 대해서도 다루고자 한다.
2. 개인과 민족의 발견
1) 제6절 속죄양 의식의 대두
식민지 치하에서 프로테스탄트(개신교)가 차지하는 정신사적 위치는 그것이 보여주는 예언자적 기능과 종말사관의 가치에 있다.
역사적 사건을 꼽으라 하면 그 범위는 좁혀지게 된다. 그 역사적 사건 중 조선시대 전쟁을 중심으로 살펴보면 임진왜란, 병자호란, 정묘호란 등이 있다. 조선시대에는 이러한 치욕적인 역사적 사실에 대하여 전쟁 소설이 나타나게 된다. 그 예로는 <임진록>, <임경업전>, <박씨전>, <장국진전>등이 있다.
중국의 불교사상, 문학과 비교하여보자.
Ⅱ.본론
1. 불교사상의 성격
1) 불교의 정의
불교(佛敎)는 글자 그대로 `부처님의 가르침`을 믿고 그 가르침을 따르며 궁극에는 스스로 어리석은 무명을 밝혀 깨달음을 얻어 부처가 되는 종교이다. 다른 종교와 가장 대별되는 것은 절대자에 의존하는 타
용어에 기원을 두고 있는 단어와 성어들이 중국어에 남아있으며 천문학, 역학, 의학 등에서 중국인들은 인도의 승려들이 가져온 지식의 혜택을 입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중요한 점은 중국인들의 종교적 삶이 불교가 가지고 온 교리와 수행 및 신격과 의례에 의하여 깊은 영향을 받았다는 점이다.
소설 대신 신소설이 나타나기 시작했고 개화 가사는 창가를 거쳐 신체시로 발전하였다. 근대 지향의 문학이 싹트고 개화사상, 계몽사상, 애국사상 등이 문학의 주제로 부각되었다.
2. 1910년대의 시대개관
(1) 1910년대의 정치·사회적 배경
1910년대를 소위 ‘헌병경찰통치기’ 혹은 ‘무단통치기
역사적 사건 이상으로 기존 동북아 질서를 타파하고 새로운 근대 국가를 지향하는 개화기 조선의 변화된 시각을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즉, ‘청일전쟁’이 전근대의 ‘미개 공간’을 나타낸다면, ‘일청전쟁’은 근대화된 ‘개화 공간’ 김윤식, 정호웅, 「한국소설사」, 문학동네, 2008, p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