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의 절이 산으로 간 까닭은?
-절이 있는 곳
<삼국유사>에는 경주를 가리켜 '절은 밤하늘의 별처럼 널려 있고 탑은 기러기처럼 줄지어 있다.'라고 기록할 정도로 시가지에 많은 절들이 세워져 있었다. 따라서 고려시대까지 국가적으로 세워진 절들은 시가지에 세워진 경우가 많았다. 소승불교가
판소리는 서양의 연극이나 오폐라와 달라 공연준비가 거의 필요없다. 광대와 고수가 등장하고 자리 하나만 깔아 놓으면 언제 어디서나 부를 수 있는,단촐하기 그지없는 연행물이다. 그런데도 관중들에게는 어떤 예술에 뒤지지 않을 만큼 대단한 감동과 여운을 남길수 있었다. 판소리가 단순히 창자 일
1. 원효의 행적
젊은 시절부터 장년의 나이에 이르기까지 열렬하게 유학의 꿈을 품어 온 원효가 한 순간에 전회(轉回)하여 신라로 돌아온 후, 그는 오직 불교학의 연구와 저술 그리고 대중교화에 몰두하였다. 여러 문헌에 의하면 그의 저술은 100여종 240여권(또는 86부 180여권)으로 알려져 있다. 그 연구
둘째는 참언(讒言)을 막아 양궁 「兩宮」, 선조가 거처하는 왕궁과 입후한 명종 인순왕후가 거처하는 궁을 말함.
(兩宮)을 친근하게 하는 일이옵니다. 신은 들은 바 있습니다. 부모가 자식을 사랑하는 것을 자(慈)라 하고, 자식이 부모를 잘 섬기는 것을 효(孝)라고 합니다. 이 효(孝)․ 자(慈)의 도(道)
3) 조선
고려말 신유학(性理學)이 도입된 후, 이를 적극 수용한 신흥 사대부들에 의해 조선 왕조가 개창되자 유교는 國是로 천명되었다. 世宗 元年(1419)에는 유교의 지도이념에 합당한 체제정비를 수행하고 유교국가로서의 면모를 갖추고자 ≪四書大典≫,≪五經大典≫,≪性理大典≫을 수입하여 본격
●고구려
고구려(高句麗, 기원전 37년경~668년)는 백제, 신라와 함께 삼국시대의 고대 국가 중 하나이다.(하지만 고구려는 삼국시대 이전인 철기시대의 많은 국가중 하나이다.) 지역적으로는 현재의 만주와 한반도 북부를 약 700여 년 동안 지배했던 국가이다. 장수왕 이후 국호를 고려(高麗)로 변경했으
유교적 윤리 정치를 이상으로 내세운 조선왕조는 국초부터 인재의 양성과 교화를 위한 학교를 중시하고 또한 이의 확립에 주력하였다. 그것이 성균관과 四學, 지방의 향교로 대표되는 관학적 교육제도라고 할 수 있는데, 이 교육제도는 그것이 운영되어 가는 과정에서 교화적 성격보다는 관리양성기구
1. 삼국유사의 내용분석
《삼국유사》는 활자본이며, 5권 2책으로 구성되었다.《삼국유사》의 편찬 연대는 미상이나, 1281∼1283년(충렬왕 7∼9) 사이로 보는 것이 통설이다. 현재까지 고려시대의 각본은 발견되지 않았고, 완본으로는 1512년(조선 중종 7) 경주부사 이계복에 의하여 중간된 정덕본이 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