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이념이라든지 문학교육의 이념, 문학교육의 바탕을 이루는 문학관 등이 먼저 규정되고 나서 장르별 각론을 전개하는 것이 옳은 순서일지도 모른다. 그러나 생산적 논의가 이루어지자면 세분된 분야별로 논의를 세우고 방법론을 다지는 가운데 전체적인 구도가 드러나도록 하는 것이 보다 효과
민족주의에 반기를 든 '구인회'에 가입해 활동하며, 실험적인 서사 기법의 소설을 썼던 작가 박태원의 단편 모음집이다. 1930년부터 1941년까지 발표된 작품 가운데, 10편의 단편소설과 3편의 중편소설을 선별해 실었다. 문학과 지성사 한국문학전집의 열다섯 번째 권으로 출간되었다. 이 장에서는 문학의
문학작품의 출현을 역사적인 사건과 같이 취급한다. 과거의 문학작품들의 해당 시대의 사회적 이슈와 생활상을 담아내고 있듯이 문학은 역사적 상황이나 시대적 조건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 따라서 이러한 맥락에서 문학작품을 비평하는 방법론을 역사, 전기적 비평이라고 한다. 역사적 비평의 시
민족주의에 반기를 든 '구인회'에 가입해 활동하며, 실험적인 서사 기법의 소설을 썼던 작가 박태원의 단편 모음집이다. 1930년부터 1941년까지 발표된 작품 가운데, 10편의 단편소설과 3편의 중편소설을 선별해 실었다. 문학과 지성사 한국문학전집의 열다섯 번째 권으로 출간되었다. 이 장에서는 서사문
Ⅱ. 본론
1. 문학비평
1) 개념
흔히 문예 비평(文藝批評)의 발생 시기는 문학 창작의 역사와 거의 비슷하다고 알려져 왔다. 그런데 문학비평은 단지 문학작품에 빌붙어서 기생(寄生)하는 것으로 오해받고 천대받았던 때도 있었다. 즉, 창작하는 작업은 고귀하지만 그 결과물(작품)에 대해서 이러쿵저
1. 들어가며
문학이란 현실과 가상 사이에서 그 세계를 구성하거나 한쪽 면에 치우쳐 구성되어, 창작과 서술로 인한 예술로서의 가치를 지니는 것들을 뜻한다. 또, 문학이란 작품을 바르게 이해하고 정의하기 위해 탐구와 연구방법의 일환으로 인한 학문으로서의 가치를 가지는 것을 뜻하기도 한다.
대한 좌우 양대 진영의 견제가 약화”된 문단 상황이 결부되면서 1930년대 후반기에는 신문을 중심으로 통속소설의 발표가 활성화되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월북작가 박태원과 정지용문학의 존재방식(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북한문학사에서의 위상평가에 대해서도 비교분석해 보겠다.
민족성을 빼앗는 가장 좋은 방법이 조선말을 쓰지 못하게 하는 것이기 때문이었다. 이를 위해 학교에서 조선어 시간을 차츰 줄여 나가다가 1941년에 아예 없애버렸다. 1936년에 조선 총독으로 부임한 미나미[南次郞]는 전임 총독의 내선융화 정책을 계승하여 ‘조선인과 일본인은 형태도 마음도 피도 살
Ⅱ. 본론
1. 고전의 가치에 대한 천작
1) 일제 강점 말기의 시대적 배경
1930년 말은 일제 치하의 우리 민족이 생존의 방향마저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허둥대기만 하던 시기였다. 1930년대의 초의 카프의 탄압과 해체를 경험하면서 조선의 지식인들은 내적으로 위축되었는데, 소위 순수시운동과 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