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목표로 추구한 것이다.
(2) 자유교육의 중시
그리스의 자유 교육은 자유시민으로서의 자유를 누리고 선용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한 교육이었다. 그리스 사회는 정복자인 자유시민과 피정복민인 노예로 구성되어 있었다. 노예는 생산에만 종사하고, 자유시민은 문학, 예술, 정치적 토론에 한가한
교육의 목표로 추구한 것이다.
(2) 자유교육의 중시
그리스의 자유 교육은 자유시민으로서의 자유를 누리고 선용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한 교육이었다. 그리스 사회는 정복자인 자유시민과 피정복민인 노예로 구성되어 있었다. 노예는 생산에만 종사하고, 자유시민은 문학, 예술, 정치적 토론에 한가한
Ⅱ. 본론
1. 시조 교육의 필요성
현행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고전문학을 지도하는 이유를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첫째, 고전문학은 우리 민족의 언어적, 문화적 유산으로서 그 자체가 알아야 할 대상이기 때문이다.
둘째, 고전문학과 현대문학 사이에 내용과 형식, 표현 면에서 상동성이 있어
교육을 제대로 받을 수 있는 상황이다. 인도의 경우는 중등학교부터 학교에 따라 영어로 강의하기도 하며, 대학 강의의 대부분은 영어로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언어 환경이라면 평균적인 영어 실력이 행상될 가능성이 높으나 우리나라의 영어는 이러한 언어 환경이 아니다. 박영준, 『영어를 공용어
문학예술총동맹을 통하여 창작활동에 대한 지휘와 통제를 가한다. 외형적인 면에서 문예총은 남한의 한국예술문화단체총연합(예총)이나 한국민족예술인총연합(민예총)과 비슷하나 기능상으로는 많은 차이가 있다. ‘예총’이나 ‘민예총’은 예술인들의 이익을 대변하는 이익단체 성격의 단체로 예
교육목표>
언어 활동과 언어와 문학의 본질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고, 언어 활동의 맥락과 목적과 대상과 내용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서 국어를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하며, 국어 문화를 바르게 이해하고, 국어의 발전과 민족의 언어 문화 창달에 이바지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가. 언어
교육 현상은 국어사용 현상, 국어지식 현상, 국어예술 현상 등과 상호보완적인 관계에 있기는 하지만 이들과 구별되는 독자적인 현상으로 실재하는 것으로 파악하였다. 즉, 국어지식 현상을 연구하는 학문이 국어학이고, 국어예술 현상을 연구하는 학문이 문학학이고, 국어사용 현상을 연구하는 학문
문학 연구"(Literary Studies in Action)가 목표하는 바인 문학연구에서 ‘무엇을 해야 하는지? 어떻게 해야 하는지? 왜 해야 하는지?’를 우리 나름대로 확인하는데 본 보고서의 목적을 두었다. 하지만, 해당 원서의 첫 번째 단원에 해당하는 부분이었기 때문에 구체적인 방법론보다는 우리가 평소에 문학연구
Ⅰ. 문학교육의 기초적 고찰
1. 문학교육의 개념
‘문학교육’이라는 개념에는 두 가지 의미가 있다고 볼 수 있다. 하나는 문학 자체의 교육, 즉 문학에 대한 교육이며 다른 하나는 문학에 의한 교육이라는 의미가 그것이다. 한상옥. 국어과 교육에 있어서 문학교육의 방법론적 연구, 공주교대 논문
삼아 그것을 향해 역사는 진보하고 있다고 보았다. 그러나 그가 어떻게 해서 그 확신을 현실화할 수 있을까에 대해 채만식은 뚜렷한 것을 독자들에게 제시하지는 않는다.
2. 이상 혹은 자아의 파산
이상은 태도의 희극이라는 문학적 주제를 극한에 이르기까지 몰고 간 식민지 시대의 유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