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920년대는 한국이 특수한 상황에 처해있는 시기로, 한국현대시사에서 일제 강점기가 차지하는 의미는 심대하다. 우리 시문학사에 대해 지금까지 이루어진 수많은 논의의 거의 전부가 이 시기를 대상으로 하고 있었음에도 아직도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것은 이 시
Ⅰ. 서론
1930년대는 파시즘의 전세계적인 팽대의 영향으로 일본은 대동아공영권이라는 사상적 조작을 통한 1931년 만주사변, 1937년 중일전쟁 등으로 우리나라에 대한 악랄한 수탈을 거듭하고 우리나라는 일본의 병참기지화 되어 식민지 궁핍화 현상은 더욱 가속화된다.
1930년대의 문학사에서 키워
옥천이 낳은 정지용선생은 한국 현대시사의 한 큰 봉우리로서 우리의 문학사에 새로운 전기를 마련했을 뿐만 아니라, 광복 후 우리시단을 이룬 청록파 시인을 탄생시켜 현대문학을 빛내게 했다. 지용선생은 역사적으로 고통스러운 시기에 출생하여 옥천죽향국민학교를 졸업하신 후 어려운 환경속에서
그의 작품 밑바닥엔 언제나 싱싱한 매력의 하나로 흐르고 있는 것은 원시적 생명력에 대한 추구이다. 소설 속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위장적인 재스츄가 없으며 우둔하기만 하지만, 있는 그대로의 삶(원시적 삶)을 극명하게 보여 준다. 이 앞에서는 윤리 의식조차 거추장스러운 것이 된다. <동백꽃>에서
Ⅰ. 서론
3.1 운동은 한민족 전체의 자아각성과 식민지 현실에 대한 비판적 인식으로부터 비롯된 거족적인 항일 투쟁이었다. 이 운동을 통해서 우리 민족은 구체적인 의미의 민족의식을 국민 각자가 지니게 되었다고 하겠다. 3.1 운동이 비록 그 현실적인 결실을 맺지는 못했으나 이로 인해 우리의 정
1. 작가 : 김동인(金東仁)
본관 전주. 호 금동(琴童)․금동인(琴童人)․춘사(春士). 창씨명(創氏名) 곤토 후미히토[金東文仁]. 평안남도 평양 출생. 일본 도쿄[東京] 메이지학원[明治學院] 중학부 졸업, 가와바타 미술학교[川端畵學校]를 중퇴하였다. 1919년 최초의 문학동인지 《창조(創造)》를
2-1 사실주의(寫實主義)
객관적 사물을 있는 그대로 정확하게 재현하려는 태도. 추상예술·고전주의·낭만주의에 대립하는 개념이다. 1920년대 우리 소설의 큰 줄기를 이룬 것은 <사실주의적>인 것이었는데, 여기에는 근대 소설의 기본 정신이 인생과 사회를 사실적으로 그리는 데 있다는 기본적인 이유
Ⅰ.서론
탐미주의문학은 문학을 아름다움 그 자체만을 위한 자족적, 자율적인 존재라고 보는 관점의 문학이다. 정신보다도 관능을 중시하고, 도덕성보다 미(美)의 세계에 빠지고 내용보다 예술적 형식을 중요시한다.
이러한 탐미주의 문학의 대표적인 작가로 김동인을 들수있다.
그는 나는 선과
들어가며
잠이 오지 않던 어느 날 밤, 나는 보르헤스의 단편(아니, 에세이일까?) <타인>과 <보르헤스와 나>의 읽기를 마치고 침대에 누웠다. 그러나 여전히 잠은 오지 않았고, 나는 스탠드를 켜 책들을 뒤적거리기 시작했다. 그리고는 보르헤스의 사진을 보았다. 얼굴 사진을 보고 어떤 사람일거라
무용을 접해보지못한 사람들에게는 아주 어려울 수도 또는 쉬울 수도 있는 작품들을 보여주는 작가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처럼 피나바우시의 작품은 있는 그대로의 인간의 감정과 상황을 표현하고 있었다. 비디오로 작품을 감상하면서 무언가 모를 감정에 휩싸였고, 내가 느끼는 그대로를 받아들이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