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우리민족은 고대인의 특성중의 하나인 태양숭배와 경천사상(敬天思想)에 따라 고유한 사상을 형성하였는데 은 곧 백(白)을 뜻하며 신성한 색으로 다루게 되었다.
흰색은 물감을 들인 색이 아니라 있는 그대로의 원색이라는 의미에서 흰색은 곧 무색(無色)이며, 무색은 곧 자연 그 자체이다.
Ⅰ. 개요
일상적으로 회화를 구분할 때 편의상 서양화와 동양화라는 용어로 나누어 사용해 온 것이 사실이다. 실제적으로 ‘한국화’라는 용어가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그리 오래된 일은 아니다. 예전부터 사용되어 왔던 동양화라는 말이 포함하는 의미는 비교적 광범위한 것으로서 중국과 일본, 그
산문의 문체개혁(文體改革)
_종래의 대구(對句)를 중심으로 짓는 병문(騈文)에 반대하고 자유로운 형의 고문(古文)을 친구 유종원(柳宗元) 등과 함께 창도
_고문은 송대 이후 중국 산문문체의 표준
시에 있어 지적인 흥미를 정련(精練)된 표현으로 나타낼 것을 시도
_때로는 난해하고 산문적이라
전장환경과 심리극복
기우(杞憂)는 중국 기(杞) 나라 때 어떤 사람이 하늘이 무너져 내려 몸이 의지할 곳이 없어질 것을 근심해 먹고 자는 일을 그만두었다는 고사(故事)에서 비롯된 말이니, 이는 앞일에 대한 쓸데없는 걱정을 일컫는 말이다.
우리 사회에는 유난히 쓸데없는 걱정으로 ‘강박증
Ⅰ. 서론
`민족(혹은 국민)`(nation), `교육` 그리고 두 단어의 합성어로서의 `민족교육`에 대한 세밀한 개념정의에 대해 새삼스레 이것저것 늘어놓지 않으려 한다. 혹 그 같은 용어에 거부반응을 느끼는 사람도 있을 수 있겠다. 국내보다는 오히려 `해외에서의 한국인 교육`이라는 인상이 먼저 와 닿을는
Ⅰ. 서론
예전부터 한 나라의 도읍이나 성 그 외 건축물을 축조할 때도 풍수학은 언제나 생활 속의 한 문화로써 자리 잡아 왔다. 풍수학은 집의 부지, 구조, 배치, 건축부재, 조경 등이 사람의 길흉화복에 미치는 영향을 생활 경험에서 축적한 학문으로 사람이 보다 건강하고 안락하게 살 수 있는 터와
Ⅰ. 개요
근대 문학은 생산성 혹은 시장성의 이념과 자율성 이념의 공모 아래 탄생되었다. 생산성 혹은 시장성의 이념은 문학 작품이 하나의 상품으로 생산되고 시장을 통해 유통되기 때문에 상품 미학으로서의 가치로 평가된다는 것이다. 자율성의 이념은 문학이 중세처럼 보편 이념에 구속되지 않
Ⅰ. 서론
정부는 신속한 구조조정과 세계화에 부응하는 교육의 시행으로 이 위기를 극복하고 세계 자본주의 대열에 합류하려는 구상을 한다. 그러나 세계 자본주의 역사는 이러한 시도의 성공 가능성을 의심하게 해준다. 성공의 가능성이 있다 하더라도 희박한 가능성일 뿐이다. 이 전망이 우리의 안
Ⅰ. 풍수(풍수지리학, 풍수지리사상)의 개념
풍수는 음양오행설을 바탕으로 땅에 관한 자연이치를 설명하는 이론이다. 풍은 바람으로 기후와 풍토를 가리키며, 수는 물에 관한 모든 것을 가리킨다. 이러한 자연의 모습을 구별하여 인간의 운명과 대응시키는 생각이 풍수사상이다. 풍수의 기본원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