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절 연구목적
2005년 전 세계 관광객 규모는 총 8억 8백만에 이르렀다. 이는 사상 최초로 8억 명을 돌파한 것으로, 2006년에는 지난해와 비슷한 4-5 %정도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이러한 성장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관광산업의 발전을 시작하게 되는 한해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I. 머리말
조선시대는 유교를 국가이념을 삼았던 만큼 효를 매우 중시하였다. 그래서 부모에게 효도하는 것은 국가적 도덕규범이었으므로 국가는 효의 실천을 적극적으로 지원했다. 그의 한 방편으로 국가가 구체적으로 효도를 실행할 수 있도록 권장한 것이 바로 효도 휴가이다. 효도 휴가란 말
1.상고 시대(上古時代)의 문학
상고 시대는 신석기 시대의 부족국가(部族國家)시대부터 통일신라시대까지를 말한다. 이것은 막연(漠然)한 시대 명칭으로 보통 구체적 시대 구분인 "원시시대, 고대, 중세(삼국 정립이후)"를 포함한 개념으로 보면 된다.
① 상고 시대 문학사(文學史) 개관(槪觀)
고려 의종 24년(1170)의 무인정변은 기존의 지배질서를 붕괴시켰으며, 고려사회의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각 분야에 걸쳐 큰 전환점이 되었다. 그러나 무인 집권세력은 12세기 이래의 사회경제적 모순에 대한 개혁 세력으로의 모습을 보여 주지 못하였다. 오히려 자신들을 권력기반을 유지
역사에서 고구려(소수림왕2년;372), 백제(침류왕1년;384)가 왕실에 의해 불교를 수용했던 것과 같이 신라의 불교 또한 수용의 주체에 있어서는 왕실이었다.
신라의 불교 공인은 고구려나 백제에 비해 150년 가량 늦은 법흥왕(528년)때 이루어진다. 하지만 여러 자료를 통해 이미 그 이전부터 (고구려에 불교
한국문학의 여명기(黎明期)는 멀리 기원을 전후한 시기로 거슬러 올라간다. 어느 민족의 경우이거나 문학은 시가(詩歌)와 무용과 음악이 한데 어울린 종합적인 원시예술의 형태로 발생하였음을 본다.
한국의 경우도 옛 기록에 나타나는 부여의 영고(迎鼓), 동예의 무천(舞天), 고구려의 동맹(東盟),
Ⅰ. 들어가는 글
지금의 현실은 윤리도덕이 무너져 자식이 부모를 죽이는 패륜범죄가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또 물질 만능주의와 배금주의가 팽배하여 인간의 고귀한 성조차도 돈에 현혹되어 내어주는게 다반사가 되었다. 얼마 전 박한상 군의 사건을 보면서 자기 주체성이 바로 확립되지 못한 상
전화 오는 설화를 소재로 하여 작가가 창의성을 발휘하고 소설적인 구성법을 갖추어 흥미 있는 이야기로 꾸며낸 것이 곧 고소설이다. 이러한 고소설이 설화에서 그 소재를 취하여 왔기 때문에 설화의 소설화 과정은 고소설 전반에서 찾아볼 수 있는 가장 중요한 특징이다.
소재는 모든 주제를 표현하
Ⅰ.서론
우리는 중,고등학교 교과서 및 대학에서의 수업 및 매스미디어와 출판물을 통한 다양한 교육기회를 통해 "대원군"에 대하여 많은 정보를 들어왔었다. 보통 우리는 그를 고종의 아버지로서 섭정을 벌이던 강력한 카리스마를 가진 지도자, 쇄국정책을 통하여 우리나라의 근대화를 늦춘 장본인
1. 이두의 개념
訓民正音이 창제되기 이전의 우리 조상들의 문자 생활은, 고유문자가 있어서 이를 사용했다는 주장도 있으나 대체로 중국의 漢字를 이용한 것이었다. 이에는 漢文을 그대로 읽고 쓰는 방법과, 漢字를 借用하여 국어를 쓰고 읽는 방법이 있었다. 後者를 우리는 借字 表記라 한다. 차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