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실히 하고, 죽음의 위협 앞에서도 그 믿음을 지키는 모습을 통하여 복음의 능력을 드러내어 이후 복음이 좀더 용이하게 확산되게 하였다. 또 이단 사상들의 공격에 대처하며 기독교 성장에 수반될 수밖에 없었던 다른 종교, 철학 사상들과의 혼합적 경향을 극복하고 참다운 복음의 진리를 지켜 냈다.
기독교는 불교, 이슬람교와 더불어 세계 3대 종교에 속하며, 수많은 종파들이 우리나라뿐 아니라 지구 곳곳에 퍼져 있다. 그러나 한국의 기독교는 그 전래와 수용의 시기에서부터 많은 갈등과 고난이 있었으며, 현재에 이르러 정착하게 된 기독교의 개념과 신앙형태, 철학적인 사상들도 미국이나 유럽
시고 아테네에서 배울 수 있는 모든 것을 형에게서 받아들였으며 또한 종교적 가르침은 어머니와 맏누이 마크리나에게서 받았다.
교회에서 독서자(lector)로 활동했던 그레고리에 대해 가족들은 교회 일에 종사하기를 원했지만 그레고리는 아버지로부터 수사학과 철학을 배우고 난 후 364년경 수사학
성례전을 중심으로 해서 개개인의 신자를 하나님 말씀으로 양육하며 교회규율의 의하여 교회적으로 훈련시키는 것이다.” 라고 하였다. 즉 목회의 중심에는 설교와 성례전이면 교회훈련으로서의 목회는 교회행위의 궁극적인 의미에 있어서 하나님 말씀의 선교에 기초를 둔다는 사실을 강조한다.
시함. 여성교육은 다만 가정에서 가사, 재봉 등의 가사의 학습에서 끝나고 지적 교육을 무시했다. 지적 교육은 오히려 여성의 정숙과 덕을 해롭게 하는 것으로 여겨 이를 적극 피하게 함 반면 스파르타에서는 여성교육을 중시
2. 그리스 교육
그리스 교육은 크게 네 가지의 시대로 구분한다. 호메르
기독교가 한국에 유입된 이후 변화추이를 시기별로 나누어 어떤 방식으로 결합되어 지속 유지되어 올 수 있었는가에 대하여 설명한다. 정치 사회적 보수 세력의 기반으로서의 기독교 부분에서는 신학적 보수성과 정치사회적 보수성의 연관성에 대해, 그리고 기독교가 정치 사회적 보수 세력의 기반으
시세계에 대한 최초의 인식이었을 것이다. 거시적인 누주관에 있어서 아리스토텔레스는 천동설을 주장하였지만 코페르니쿠스, 갈릴레오의 지동셀에 의해 중세 기독교 세계관의 터를 닥은 오류의 근원으로 전락되었다. 그들 모두가 관찰한 자연은 동일한 것이었음에도 불구하고. 그러나 아리스토텔레
(3) 공교육의 시초 - 프랑스 혁명(1789)
· 당시 유럽의 학교는 교회의 지배공교육화 → 세속화(국민 국가의 지배)· Condorcet의 공교육안1791년 9월 3일 신 헌법에서 민주적 공교육 체제 선언, 공교육 위원회 활동(의장)내용 : 초등에서 고등까지 단선형 학제 국민 교육은 국가가 배려해야 할 당연한 의무 → 교
시하고 있는 것에 기인 할 수도 있을 듯 하다. 물론 은연중에 스토아 학파와 기독교 윤리의 영향이 들어나기도 하기는 하지만 그의 윤리설은 분명 그 전의 학자들이 말하던 윤리설과는 분명 다른 길을 걷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칸트 자신은 자신이 도덕적 사고에 있어서 철학적 혁명을 일으켰다고 주장
유대인 예수라는 사람을 그리스도로 믿는 종교
예수가 그리스도라는 믿음을 근간으로 하는 일련의 운동
우리나라는 개신교만을 기독교라 하면서, 천주교 또는 가톨릭을 별도로 호칭하는 경우가 많으나 사실은 잘못됨. 가톨릭이나 개신교, 정교회나 성공회 모두 예수를 그리스도로 믿는 믿음을 기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