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만식의 작품 세계
채만식 소설의 기저를 이루고 있는 것은 아이러니이다. 그의 소설은 문장에서 인물까지 도착(倒錯)과 전복(顚覆)과 반어의 연속 이다. 그가 비중을 두어 그리는 '탁류'의 정주사, 고태수, 형보 등과 '태평천하'의 윤직원은 실제로는 부정적 인물의 표본이다.
또, 그의 소설은 식민지
양상이다.
개화기 공간에 나타난 이야기체의 형식을 살펴보면 구소설, 정치소설, 신소설 등 세 분류로 나뉘어진다. 임인식은 신소설의 전단계에 정치 소설을 두었다. 신소설의 전단계에 정치 소설을 두어 정치소설이 한국에서는 번역 소설 또는 번안 소설의 일종으로 등장되었음은 당연한 일이다.
1938년 1월부터 9월까지 <조광(朝光)>에 연재된 중편소설. 처음 발표할 당시의 제목은 {천하 태평 춘}이었으나, 단행본으로 출간되면서 {태평 천하}로 바뀌었다. 일제 시대의 지주이자 고리 대금 업자인 윤 직원 영감의 몰역사(沒歷史) 의식과 그 집안이 몰락해 가는 과정을 그리고 있는데, 특히 판소리 사
문학사에 빼 놓을 수 없는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채만식문학에 대한 연구는 한동안 소설쪽에 집중되어 왔다. 이는 그의 희곡작품이 논의될 가치가 없을 정도로 예술성이 부족해서라기 보다, 오히려 전반적으로 희곡문학이 정착이 되지 못한 문학적 상황에서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소설과 시가 중
1.교육의 내재적 목적과 외재적 목적
-내재적 목적 : 교육이 다른 것의 수단이 아닌 교육활동 그 자체가 가지고 있는 목적. 다른 것을 위한 수단으로서가 아니라 교육활동 그 자체가 목적.
-외재적 목적 : 교육활동을 수단으로 하여 교육활동 밖에 있는 가치를 성취하고자 하는 것.
-내재적 목적을 지향
이야기(설화)의 네 소단원으로 구성되었다. 학생들은 각기 다른 장르의 소단원을 통해 문학과 일상 언어의 관계를 이해하는 바탕 위에서 작품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파악하는 방법을 학습하게 된다. 즉, 학생들이 구체적이 문학 작품을 읽으면서, 자기 나름대로의 능동적인 해석과 수용 과정을 거쳐서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의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콜버그(Kohlberg)는 피아제(Piaget)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발전시켜 도덕발달 수준을 전 인습적 수준, 인습적 수준, 후 인습적 수준으로 나누고, 각 수준에 2단계씩 총 6단계를 거쳐 발달한다고 보았다. 전 인
문학 텍스트를 읽도록 하고, 그 결과를 주체적이면서도 능동적으로 의미 구성하되 그것이 사회 문화적 합의에서 벗어나지 않는 사회적인 상호 작용임을 살려내는 방향이어야 할 것이다.
이 논문은 이러한 생각을 가지고 준비하면서, 제6차 이후 교육 과정의 이념적 기반으로 작용하고 있는 구성주의(
문학작품을 어떻게 읽어야 하는지,
문학작품이 삶에 어떤 의미가 있는지
와 같은 것들을 본격적으로 배울 수 있기 때문.
문학교육이 지향해야 할 바는 무엇일까?
주체성 실현
성찰적 행위
언어를 통한 세계를 이해, 표현하는 능력 신장
2) 문학교육에 대한 반성
(1) 단순 지식과 분석 위주의
설화란 ?
설화란,
일정 집단이나 민족에 예로부터 전해져
내려오는 이야기들을 지칭하는 갈래
(중략)
2009 개정 교육과정 특징 – 문학Ⅱ
성격
문학Ⅱ
‘문학Ⅱ’는 '문학Ⅰ'과 연계된 과목이다. 이 과목에서는 다양한 문학 경험과 활동을 통해 수용․생산 능력을 심화하여, 학습자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