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나 소설에 기준을 두어온 기존 연구의 틀을 깨고 인간 김만중에 대하여 초점을 둔 시각은 아직 미약하게 보인다. 초기 고전문학 연구자들은 ‘자주성’에 관심을 가졌기에 <서포만필>에서 서포의 내면을 파악하기보다도 국문학적 가치를 드높이는데 의의를 삼았을 것이다. 물론, 당대 김만중의 시
한국 종교문화의 특성에 대한 연구
1. 머리말
한국 교회는 주변의 여러 가지 문화로부터 영향을 받고 있다. 여기에는 여러 가지 요인이 작용할 것이다. 원래 복음이 전파된 토양이 그대로 존속했기 때문이기도 하고 교회가 설립된 이후로 주변 문화의 영향을 받았을 수도 있다. 그러한 교회 속의
1. 이 주제를 선택하게 된 동기
▶ 일본이 세계대전을 치르고 히로시마의 원자폭탄을 안 고 서도 지금처럼 세계 경제를 움직이는 선진국 대열에 설수 있는 이유는 무엇 이였을까?
그건 아마도 일본 국민의 저력과 그 안에 숨쉬고 있 는 무사도 정신이 살아 있었기 때문 이 아닐까 생
4)『장자』의 영향
최근 연구로 미루어보아 연암의 열하일기(熱河日記)는 상당한 부분에서 『장자』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나타난다. 때문에 연암(燕巖)과 『장자』를 연관 지어 생각해볼 수 있는데 장자에 대한 연암의 관심을 도강록(渡江錄)에서 먼저 찾아볼 수 있다.
이러한 관심의 바탕에는 당
Ⅰ. 양명학의 의미
중국 명나라 중기에 태어난 양명(陽明) 왕수인(王守仁)이 이룩한 신유가철학(新儒家哲學). 송대에 확립된 정주이학(程朱理學)과는 대립된 성격을 가지고 있어 육상산(陸象山)의 철학과 함께 심학(心學)으로도 불린다. 왕양명은 초기에 이학(理學)을 공부하다가 주자(朱子)의 성즉리(
Ⅰ. 서론
오늘날 한국의 시민의식 중에서 어떤 점이 유교의 영향인지, 그리고 어떤 점이 근대화 과정에서 형성된 것인지를 판별하는 것을 쉽지는 않다. 우리가 유교의 유산이라고 생각하는 것 중의 상당수는 기실은 일제 식민지 통치체제의 유산인 경우도 많고, 또 식민지와 분단을 거치는 과정에서
Ⅰ. 서론
한국 전통윤리사상은 조선조에 논의의 초점이 되었던 道學의 내용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인간의 본질이 존엄하다는 것을 깊이 인식하여 이를 진실 되게 실천하는 것으로 도학은 풀이된다. 인간의 본성이 선하다는 그 자체는 고금을 통하여 누구에게나 적용되는 것이지만, 현실적으로는 보통
성리학은 16세기의 말과 17세기의 초에 성행한 예학(禮學)과 더불어 새로운 양상을 보여 주었다. 주리론과 주기론의 표면적 논쟁은 없었으나 명분과 형식을 더 강조하는 쪽과 실질과 효용을 함께 중시하는 쪽의 대립은 가끔 있었던 일이다. 본래 고전 유학에서의 예는 내면적 인의(仁義)가 외현적으로 표
Ⅰ. 서론
무속은 무당을 주축으로 하여 민간층에서 전승되고 있는 민간신앙의 한 형태이다. 무당은 점을 쳐서 인간의 앞일을 예언하는가 하면 굿을 해서 병을 고치는 등 신과 인간 사이의 중재자 구실을 한다. 그래서 사람들은 무당이 신과 이야기하고 , 만나며 때로는 신이 산다는 하늘이나 지하의 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