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교가 상호 연관을 가지고 복합화하는 과정이 이 시대의 특징으로 나타나고 있었다.
최치원은 신라 말기 지식인 집안(육두품)에서 태어났다. 12세에 당에 유학하여 18세에 빈공과(당나라에서 외국 유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과거 시험)에 급제한다. 그러나 관직에 대한 보장이 없었고, 최치원 또한 말단
857년경 신라의 금성(지금의 경주)에 최씨라는 사람이 살고 있었다. 어느 날 번갯불이 일고, 천둥이 사방에서 요란하게 울리고, 바람이 세차게 불었다. 밤이 되자 최씨의 부인이 사라졌다. 최씨는 부인을 찾아 헤매다가 뒷산인 일악령에 오르게 된다. 그때 그 곳에 있던 큰 바위가 큰 바위가 저절로 갈라
1. 서 론
[1] 문화란 한 사회 집단이 사물을 보는 일반적 인식 양식과 삶에 대한 일반적 태도를 총체적으로 가리키며, 문화의 가치는 인간의 소망을 실현하는 도구로서의 효율성을 뜻한다. 문화는 인류가 창조한 물질문명과 정신문명의 총화이다.
중국 문화는 중국 민족이 형성 발전하는 역사 과정 속
삼교의 전통적인 사상과 그 당시 서학에 맞서 일어나고 있는 동학의 본거지인 전라도에서 모든 가르침을 통달할 뿐 아니라, 한 발자국 더 나아가서 독자적인 진리를 가진 소태산을 만남으로 지적, 영적 만족과 각성을 경험한다. 정신 분석학자 후로이드는 말하기를 유년, 청년기의 경험은 인격 형성에
1. 주희의 삶과 주자철학(주자학)
주자학의 시작을 연 주희(주자)는 중국 송대의 유학자로 주희(주자)의 선조는 대대로 휘주무원의 호족으로 아버지 위재는 관직에 있다가 당시의 재상 진회와의 의견충돌로 퇴직하고 우계에 우거하였다. 주자는 이 곳에서 14세 때 아버지가 죽자 그 유명에 따라 호적계
융합하여 삼교귀일로 나가는 추세.
추상적 사변 능력이 강하지 못함.
유가 윤리가 의거할 철학적 본체론의 결여
유가 윤리를 본위로 하고 불도의 비교적 정치한 사변 철학의 형식을 흡수하여
신유학의 사상 체계를 세웠다.
- 시대 상황으로 탄생되어 사회적 사조가 되어 중국 문화의 두 번째 융성기가
-제재 : 남녀간의 사랑
-주제 : 죽음을 초월한 사랑, 진실된 사랑은 죽음의 장애를 극복할 수 있음.
※ 전반부에서는 산 사람과, 후반부에서는 원귀(寃鬼)와 사랑을 나누도록 하고 있는데, 이 작품은 작가의 삼교(三敎) 사상이 융합된 것이라 하겠다.
-의의 : 우리나라 최초의 소설로, 한문으로 표기됨
삼교가 마찰 없이 발전하였으나, 당 말에는 유학자 한유가 배불을 주장하였고 무제도 도교의 견해에 따라 844년 폐불을 주장하였습니다. 또한 송나라에서는 유교가 성행하며 불교를 끊임없이 배격했습니다. 한편 가장 심했던 파불은 당 무종의 ‘회창의 폐불’이었는데 이 때 4천 6백여 곳의 사찰이 폐
삼교 종교 사상을 소재로 하여 종교 간의 갈등이 아닌 융합의 미학을 구현하였고, 우의적인 소설로서 이상적 가정 사회의 가치관을 유감없이 표현해 내었다.
서포 김만중은 당대 지식인으로서 앞서가는 세계인식을 가지고 있었다. 그는 혼천설을 극복한 서구의 지구관을 적극 수용하는 새로운 우주
융합되어 갔었다. 또 화랑도는 단지 풍월도만을 완강히 고집한 것은 아니다. 화랑도는 유, 불, 도의 삼교를 받아들이고 있다. 하지만 이것은 어디까지나 풍월도를 중심바탕으로 한 토대위에서의 수용이지 그 근본을 버리고 외래사상을 통째로 받아들인 것은 아니다. 풍월도는 유, 불, 도교의 영향을 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