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문학배경론 】
구운몽, 그 불교적 사상성에 대하여
○● 목차 ●○
Ⅰ. 서론
1. 작품의 연구 목적과 방법 및 방향
2. 기존의 연구들
Ⅱ. 본론
1. ‘구운몽’에 드러나는 삼교사상
2. 심화 - 불교적 입장에서 살펴보는 ‘구운몽’
3. 당시대는 ‘구운몽’을 어떻게 받아들였나?
(사대부 입장에서)
Ⅲ.
삼교(三敎)와의 관련성에 대해 언급한 바 있다. 최제우는
아서라 이세상은 요순지치라도 부족시요
공맹지덕이라도 부족언이라
―「몽중노소문답가(夢中老少問答歌)」
라고 하여, 유교의 종말과 새로운 도덕정치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또
유도불도 누천년에 운이역시 다해떤가
윤희가치 둘
융합하였다. 고려의 지배층은 이를 도참사상(圖讖思想)과 연결시켰다. 그에 따라 도선이 고려의 성립을 예언하였으며 개경(開京, 송악(松嶽), 지금의 개성)과 서경(西京, 지금의 평양)이 명당이라는 설이 널리 유행하였다.
훗날 묘청(妙淸)은 이러한 풍수도참사상을 기반으로 서경천도운동을 일으켰다.
Ⅰ. 서론
-도교(道敎)란?
도교는 유교, 불교와 함께 중국 3대 종교의 하나이다. 도교의 교리는 노장(老莊)의 무위자연(無爲自然)사상을 중심으로 불로장생(不老長生)을 추구하고, 시대에 따라 복점(卜占),오행(五行),의술 등을 혼합하며, 한편으로는 유교,불교의 윤리나 의례를 융합하여 성립되었다.
도교(道敎)란?
도교는 유교, 불교와 함께 중국 3대 종교의 하나이다. 도교의 교리는 노장(老莊)의 무위자연(無爲自然)사상을 중심으로 불로장생(不老長生)을 추구하고, 시대에 따라 복점(卜占),오행(五行),의술 등을 혼합하며, 한편으로는 유교,불교의 윤리나 의례를 융합하여 성립되었다.
도교 용
융합되기 원하는 과정과, 그 과정에서 웅녀가 현실생활에 안주하며 편하게 살 수 있는 삶을 버리고 굴 속에 들어가 마늘과 쑥만으로 100일 동안 禁忌를 하면서 자의로 고행을 겪는 과정, 그리고 3․7일 동안 고난의 수련기간을 거친 웅녀가 이상적인 천상의 삶을 살기 위하여 환웅과 결혼하여 최초의
삼교의 일치를 주장한 재가집단이었는데 전통적인 여러 종파에서 이단시되고 관헌으로부터도 탄압을 받았다. 이러한 불교의 민중구원의 실천은 오늘날 중국권에 의해서도 배척할 수 없는 힘으로 남아 불교 신앙의 자유를 인정받고 있다.
2. 도교(道敎)
황제(黃帝)와 노자(老子)를 교조로 삼은 중국의
삼교라고 하지, 유불도 삼교라고 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일반에서는 도교와 신선도를 흔히 같은 단어로 이해한다. 도교가 백성들의 호응을 얻을 수 있었던 것은 유교의 성리학처럼 배타주의나 편향주의로 나아가지 않고 모든 것을 포용하는 조화로움을 지녔기 때문이다.
한편, 도교가 종교의 형태로
삼교화합설과 불교사상설을 정규복을 비롯한 몇몇의 학자들이 공사상설로 전복시키는 사상론의 대립을 토대로 이 세 가지 사상설을 계속 서로의 의견에 대한 대항담론으로써 작용하게 되었다. 이로써 사상과 관련한 문제가 주제논쟁의 중심으로 대두되었는데, 이는 성진의 삶에 주목하여 주제를 사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