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교가 상호 연관을 가지고 복합화하는 과정이 이 시대의 특징으로 나타나고 있었다.
최치원은 신라 말기 지식인 집안(육두품)에서 태어났다. 12세에 당에 유학하여 18세에 빈공과(당나라에서 외국 유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과거 시험)에 급제한다. 그러나 관직에 대한 보장이 없었고, 최치원 또한 말단
857년경 신라의 금성(지금의 경주)에 최씨라는 사람이 살고 있었다. 어느 날 번갯불이 일고, 천둥이 사방에서 요란하게 울리고, 바람이 세차게 불었다. 밤이 되자 최씨의 부인이 사라졌다. 최씨는 부인을 찾아 헤매다가 뒷산인 일악령에 오르게 된다. 그때 그 곳에 있던 큰 바위가 큰 바위가 저절로 갈라
1. 서 론
[1] 문화란 한 사회 집단이 사물을 보는 일반적 인식 양식과 삶에 대한 일반적 태도를 총체적으로 가리키며, 문화의 가치는 인간의 소망을 실현하는 도구로서의 효율성을 뜻한다. 문화는 인류가 창조한 물질문명과 정신문명의 총화이다.
중국 문화는 중국 민족이 형성 발전하는 역사 과정 속
삼교의 전통적인 사상과 그 당시 서학에 맞서 일어나고 있는 동학의 본거지인 전라도에서 모든 가르침을 통달할 뿐 아니라, 한 발자국 더 나아가서 독자적인 진리를 가진 소태산을 만남으로 지적, 영적 만족과 각성을 경험한다. 정신 분석학자 후로이드는 말하기를 유년, 청년기의 경험은 인격 형성에
1. 주희의 삶과 주자철학(주자학)
주자학의 시작을 연 주희(주자)는 중국 송대의 유학자로 주희(주자)의 선조는 대대로 휘주무원의 호족으로 아버지 위재는 관직에 있다가 당시의 재상 진회와의 의견충돌로 퇴직하고 우계에 우거하였다. 주자는 이 곳에서 14세 때 아버지가 죽자 그 유명에 따라 호적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