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
1) 사실주의 연극의 발생
사실주의 운동은 근대과학의 기원과 관계가 있다. 낭만적이고 신비로운 설명에 의거하는 대신, 19세기 후반에 나타난 연극은 오감에 의해 경험된 분명한 것으로써의 자연적, 합리적 설명에 근거를 두었다. 19세기 점점 공업화되어 그 양상이 물질주의적, 과학적인 색채를
【앵글로색슨 시기(450-1066)】
영국 역사의 시작
영국 역사의 시작은 5세기경 German 족의 침략(Anglo-Saxon Conquest)으로부터 시작된다. 물론 그 이전 Roman Empire의 지배를 받던, Celt족의 Britania(또는 Briton)가 있었으나, 아직 국가로서의 조직이나 체계를 갖추지 못한 상태였다. Caesar가 로마 경영을 위해 Briton을
연구목적
안톤체홉에 대한 조사를 통해 그의 작품세계를 이해하고, <바냐아저씨>라는 작품의 문학적인 배경지식을 바탕으로 희곡이라는 형태의 언어를 시각적으로 구체화 및 표현하여 무대디자인을 완성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범위
1. 안톤체홉의 성장, 시대적 배경의 구체적 조사와 작품
무언가를 더 생각하게 하는 힘 - 가 강하게 남았기에, 바로 그 부조리극에 대해 더 알고 싶어서, 한번쯤 그것을 직접 연극으로 만들어 보고 싶어서 이 극을 선택했던 것이다. 본고에서는 이 부조리극에 대해 그간 조사해왔던 것을 연극사적 의의와 대표적 작가 및 작품을 중심으로 정리해보기로 한다.
전기 낭만주의란 문자 그대로 낭만주의를 형성하기 이전에 그것을 준비하는 기간동안의 문학을 말한다. 따라서 18세기 후반에서 1820년경까지의 문학작품의 주된 경향을 가리킨다. 개인의 감정 표현을 중심으로, 아직 문학적 형식을 제대로 갖추지 못한 막연한 상태에 있던 시기의 문학인 것이다.
이처
상징주의 나아가 새로운 신화를 추구하고 있었다. 동시에 조형예술적인 측면에서 보면 신낭만주의, 신고전주의, 신고딕 및 라파엘 前派 등, 과거의 양식들이 예술 속에 새롭게 부활하고 있었고, 인상파와 상징주의 회화에서 볼 수 있는 변화된 시각적 표현양식들이 실험되거나 실현되고 있었다. 말하자
1. 공연에 대한 인상
공연이 시작되기도 전에 무대 위에 앉아 있는 배우들, 알 수 없는 모나리자의 이미지, 숨가쁘게 전환되는 장면과 장면, 커튼과 움직이는 배우들 그림자들, 마치 서커스의 광대를 보는 듯한 주인공의 연기, 이 연극은 우리에게 신선한 충격 그 자체였다. 작품을 보고 나서 로비로
1. 모던댄스 출현 배경
1.1.발레에 대한 비판
발레는 본래 예술의 일부로 인식된 것이 아니라 참여의 형태로 이루어진 것이었다. 발레는 왕족과 귀족들의 사교무용이나 힘의 과시로서 발전하여 그들을 위한 정치적 목적으로 운용되어서 보고 감상하는 전문적인 예술로의 인식이 부족하여 군주제가
중세 말기에 농민의 춤을 즐겨 추던 궁궐에 무용 교사가 출연하면서 궁궐 무용은 전문화되기 시작했는데 이때부터 무용의 이론과 전문 용어가 생겨 예술로서의 무용, 즉 발레가 생겨났다. 궁정에서 예술화된 무용은 극적 내용을 가진 궁정 발레로 발전하였으며, 17세기 후반에 이르러 극장 발레로 발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