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어로 20세기 초반에 성의학자들이 논문 등에 다시 인용하기 시작하면서 널리 퍼지게 되었다. 동성애라는 말 자체만으로는 별 다른 문제가 없다. 문제는 이 단어가 가지는 '뉘앙스'이며 그 '뉘앙스'는 다분히 편견 속에서 교육되고 전파되어(고) 있다는 점이다. 이것은 똑같은 단어인 이성애와 동성애를
영상과의 동일시를 통하여 점차 상징계, 즉 언어화된 세계로 들어가게 된다. 거울 단계에서 "나"란 다시 말해 타자와의 변증법적 동일시되기 이전의 주체로써 이상적 자아(Ideal-I)로 표현될 수 있다.
이러한 주체는 자신과 자신의 주체를 둘러싸고 있는 현실과의 불일치를 해결하기 위해 끊임없이 변
영화를 관람하고 연극을 감상하는 행위와 같은 일상생활을 단절하는 비일상적인 행위가 아니며, 오히려 식사와 취침과 같은 일상적인 행위에 가깝다. 따라서 수용자들은 생활 리듬의 일부로서 텔레비전이 제시하는 모든 것을 아무런 저항 없이 그대로 받아들이고 있다. 문제는 여기에서 비롯된다. 이
영상을 볼 수 있게 되었다는 점에서 획기적. 필름을 간헐적으로 돌리는 방식으로 각 영사 프레임을 정지시킴으로써 영상의 움직임을 안정시키는 데 성공
이 원리는 100년 이상 지난 현재까지 기본적으로 변하지 않고 있다. 이렇게 해서 영화는 ‘움직이는 사진’이라는 충격적이고 화려한 데뷔로 순
영화 인상주의자들의 문학적 재료에의 의존으로부터 벗어난 것으로서, 직접적으로 비영화적인 역사적 노선으로부터 등장한 것이었다. 보통 짧고 무성 영화인 아방가르드 계열 영화들은 소설이나 연극, 장편 영화들보다는 현대시나 추상적, 초현실주의적인 회화에 아까운 영상시, 익살이나 꿈 등과 유
용어가 갖는 의미를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해 우선 museum의 어원을 알아보는 것이 좋겠다. museum은 학예의 여신들(musai)이 거주하는 신전이라는 뜻의 그리스어 museion에서 유래한다. 그리스어 museion은 명상의 장소, 진리를 탐구하는 시설, 뮤즈의 신전 등을 의미하는데, 이를 통해 서구 문화권에서 박물관에
Ⅰ. Feminism이란 무엇인가?
1. 페미니즘의 개념
여성억압의 원인과 상태를 기술하고 여성해방을 궁극적 목표로 하는 운동 또는 그 이론.
단지 여성이라는 이유만으로 차별 받는 사회, 문화, 정치, 도덕에 뿌리박힌 구조적 불평등과 모순을 평등과 합리성으로 바꾸려는 노력.
Feminism이라는 용어는
문화의 모든 영역에 생산조건의 변 화를 가져다주었다. (마르크스는 경제적 영역, 즉 하부구조에 초점을 두고 생산조건의 변 증법을 고찰했다.)
- 우리는 이러한 변화에 대해 오늘날의 생산 조건 하에서 예술이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 것 인가 하는 예술발전 경향에 관한 테제들을 말하는 것이 좋
고위 산업의 일자리를 가지게 되고, 그만큼 사회 안에서의 여성 입지는 굳건해졌다. 그러나 아직도 사회는 여성에게 가정 속에서 안주하는 현모양처의 모델을 제시하는 경향이 강하다. 이 경향은 사회 곳곳에 만연하여 대부분의 사회적, 문화적 요소들은 남성중심의 지배적 이데올로기를 품고 있다.
문화정책을 펴면서 만화로 통일되었다. 그 중 1913년에 발간된 아동잡지 『붉은 저고리』에는 '다음 엇지'라는 눈길을 끄는 용어가 등장하는데 "다음 칸의내용이 어찔될지는 첫 번째 칸의 그림을 보면 자세히 알 수 있다.", "다음 그림은 어찌 될까?" 등의 뜻을 담고 있는 순수 우리말 줄임꼴이다. 우리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