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보복, 역전에 역전을 거듭하면서 서로의 가슴에 씻을 수 없는 증오감을 각인시키고 남·북한 체제의 분단 구조와 의식을 내면화시켜 갔다. 상대방은 자기의 생존을 위해 타도되어야 할 대상일 뿐 동족이라는 의식이 생겨날 여유는 주어지지 않았다. 그리고 이러한 분단의 의식은 남과 북에 서로 다른
자기 판단 능력이 비장애인에 비해서 매우 부족하다. 또한, 스스로를 방어할 수 있는 능력이 떨어져서 지적장애여성의 인권침해는 다른 장애에 비해서도 더욱 이슈가 되며 인권침해가 가장 심각한 상황이다.
3) 장애여성에 대한 이중적 잣대 : 무성적 존재이자 성폭력 대상
장애여성은 장애인과
믿도록 이끄는 정보들이다(장연정, 2002).
사회적 지지의 유형에 대한 연구를 살펴보면 사회적 지지를 타인으로부터 제공받은 유형적, 무형적인 자원으로, 한 개인이 그가 가진 대인관계로부터 얻을 수 있는 모든 긍정적인 자원이라고 하였다(김단희, 2002). 이러한 사회적 지지는 구조적인 측면과
자기 주위에 있는 세계를 조작할 수 있게 된다. 그러나 이것은 어디까지나 그 대상이 구체적 사실인 경우에 한해서만 가능한 것이고 추상적이거나 관념적 사실에 대해서는 조작적 사고를 할 수 없는 것이다. 그리하여 대상, 수, 시간, 양에 대하여 일관적인 감각이 발달하며(시간개념과 공간개념이 형성
대상으로 지식을 주입하는 것으로 정의되어 왔다. 교육의 선진화를 측정하는 하나의 지표인 의무교육의 수준 척도로서 초등학교 혹은 중등학교 등이 거론되는 것을 보면 학교교육이 차지하는 중요성이 매우 크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지난 반세기동안 학교교육의 확대와 성장이 곧 우리나라 경제성장
대상을 손쉽게 통제할 수 있음을 의미
★ 조직문화의 위계구조 내에서 발생하는 성희롱
⇨ 군대나 감옥에서 성폭력은 권력이 없는 남성을 대상으로 일어남. 피해자는 남성으로서의 지위에 심각한 손상을 입게 됨.
논쟁점 Ⅰ의 한계
성폭력은 섹슈얼리티로서, 성적 자기결정권에 대한
침해
자기애 척도를 사용하여 내현적 자기애 집단과 외현적 자기애 집단, 중립 집단으로 구분하여 변량분석을 해 본 결과 차이는 미미하였으며, 유의미하지 않았다. 끝으로 본연구의 제한점, 의의,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Ⅰ. 서론
1. 이론적 배경
1. 자기애
현대 사회는 구조적으로
자기 자신에 대한 충분한 기술이다. 여기서 강조하는 바는 인간은 자신의 지식을 대상으로 여긴다는 것이며 그 자신의 인식에 따르는 감정도 항상 포함되어 있다(지대창, 1998).
LeBenne과 Greene(1969)는 전문용어로서의 “자아개념은 관찰된 행동으로 추리될 수 있는 일단의 감정과 인지적 과정으로서, 인
대상으로 하여 교육일정(탐방과 세미나 개최, 박람회 참관 등)에 따라 보통 10일 동안 이루어진다. 또한 앞으로 선진유통기업을 둘러 볼 수 있는 해외연수의 기회를 확대시키고 어학관련 교육을 강화하는 등 글로벌 백화점 직원으로서의 안목을 넓히는데도 집중 투자할 방침이라고 한다. 하지만 자료를
<들어가며>
대상관계 개념의 전조는 Freud에게서 비롯되었으나 그는 이것을 성격의 한 구조로써 체계화하지는 않았다. Freud의 정신 분석 이론에서는 인간을 본능적 욕동(drive)에 의해 지배되는 존재로 파악하였고, 대상(object)은 욕동의 분출을 금지하거나 촉진시키거나 혹은 욕동의 표적으로서 존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