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파 [吳派, Wu school]
오파는 15세기 후반과 16세기 초반에 활약해던 명대(明代)의 회화 유파 중 하나이다.
명대에는 크게 궁정회화, 직업화가를 주도한 절파(浙派), 문인화가를 주도한 오파(吳派)를 중심으로 화풍이 형성되었다. 오파는 문인화가들로서 자신들의 문인화(文人畵)를 통해 각자의 표현양식
그림에 사용했다. 그의 화계(畵系)를 우산파(虞山派)라 부르는데, 형식화한 오파(吳派)의 남화(南畵)에 대하여 청신한 화풍을 전개하였다.청나라 중기 이후, 관학화(官學化)3)된 오파의 남화에 반대하는 화가의 대다수가 그의 계통에서 나왔다는 사실에 비추어, 그림의 본질을 다시 생각하게 한다.
吳派는 이러한 배경에서 이룩된 화파로 당시의 대표적인 문인화가였던 심주沈周(1427~1509)로부터 시작되었고 그가 태어나고 활동한 소주의 옛 지명인 ‘오’를 따라 오파라고 하였다.
1)『중국회화 감상』-박은화 엮음, p159~160
심주(沈周)
심주(沈周; 1427~1509)는 자가 계남(啓南)으로, 사람들은 그를 석전(
吳派가 일어나면서 문인화기들의 도전을 받았다.
직업화가들의 양식은 끊임없이 비판을 받았는데 그중 동기창의 비평이 가장 신랄했다. 그는 직업화가들의 양식에는 두 가지 결함이 있다고 주장했다. 첫째는 필법이 지나치게 표현적이고 미묘한 함축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특히 후기 화가들의 작품은
吳派)의 정통적 남종화(南宗畵)를 이어받아 청조 화단에 큰 영향을 미친 청나라 초기의 6거장에 대한 약칭에 지나지 않는다. 왕시민 ·왕감과 그 밖의 두 왕및 오운 사이에는 시대적인 격차가 있고, 4왕과 오역은 산수, 운수평은 화조화를 전문으로 하였다. 오운을 제외한 사왕은 명나라 말기의 동기창(董
도자기의 발전과정
1)도자기(陶瓷器)의 역사
중국은 동양에서 가장 오래 전부터 도자기가 발달한 나라로서 한국베트남타이일본 등 여러 나라가 중국의 영향을 받아서 도자기가 발달되었다.
중국 도자기의 기원은 은(殷)주(周) 시대라고 한다. 그러나 한(漢)시대에는 녹색, 다색의 저화도 외에 고화도의
원대에 이민족으로 전락한 한족 화가들은 수치심을 떨치기 위해 세상을 등지고 은둔생활을 하며 고상한 철학관과 신비한 예술의 경지를 이루어 나갔는데, 마침 300년간 지속적으로 발전해오던 화원이 폐지됨에 따라, 화가들은 자연스럽게 산림 속으로 찾아들게 되었다. 그들은 전통적인 사대부의 길을
화원은 도화서(圖畵署)에 소속되어 각종 공적 업무를 수행하였던 예술가 집단으로, 왕실의 각종 공적 업무를 수행하였고, 화단에서도 여러 화가, 후원자들과 교류하며 수준 높은 작품들을 남겼다. 화원들은 왕실과 조정의 각종 행사와 업무를 기록하고 장식하여, 국가의 권위와 통치이념을 형상화하였
《중국의 회화(선사시대~명名)》
1. 중국 회화의 기원
-그림의 역사는 인류 문명의 발생과 함께 시작되었다.
-중국에서도 이미 구서기시대에 종교적이고 주술적인 내용을 바위표면에 새기거나 그렸다. -신석기시대 앙소문화(仰韶文化)의 채색토기와 상대(商大)와 주대(周代)의 청동기, 칠기 표 면 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