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사상
이언적이 서신을 통해 조한보와 벌인 논쟁은 태극논쟁, 또는 무극태극논쟁이라고 불리운다. 이는 송나라 때 성리학의 기초를 닦는 염계 주돈이(廉係 周敦頤)의 「태극도설(太極圖說)」에 대한 이해의 차이에서 시작된 것이다. 이들의 논쟁은 중국의 주희와 육상신이 벌였던 논쟁의 연장선
太極圖說解)》 등이 있다.
Ⅱ. 주자(주자사상)의 세계관
1. 理(太極)는 形而上, 氣(陰陽)는 形而下
주자의 세계관은 理 중심의 세계관으로 이해된다. 주렴계는 [태극도설]에서 무극과 태극, 음양, 오행, 팔괘 등을 제시하였다. 또한 이정(二程)형제는 주역의 ꡒ한번 음하고 한 번 양하는 것을 일
1.태극권이란 무엇인가?
태극(太極)이라는 것은 음양(陰陽)의 모체로서,우주 전체의 심오한 이치를 모두 다 포함하는 것이며,권(拳)이라는 것은 육체와 마음을 겸비해서 단련하며 지(智)와 용(勇)을 길러 주는 운동을 말한다.<역경(易經)>에서 말하기를,'태극은 양의(兩儀)를 생성한다.'고 했다.여기에서
太極圖說』과 『通書』가 널리 알려졌고, 그로 말미암아 상기한 지위가 주어졌다고 할 수 있다. 그런데 과연 주돈이의 이런 지위는 합당한 평가에 근거한 것인가? 역사적 측면에서 판단하는 것은 필자의 능력 범위 밖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오직 이론적인 측면, 특히 주요 개념이라는 측면에서 주돈이
太極)에만 정신을 쏟으리라.
≪ … 중 략 … ≫
Ⅱ. 고려시대 시조 송인 작품분석
宇歇長堤草色多 비 갠 강둑에는 풀잎이 이들이들
送君南浦動悲歌 남포에 임 보네니 슬픈 노래 북 받치네
大同江水何時盡 어느 제 마르오리 대동강 푸른 물
別淚年年添綠波 해마다 이별 눈물 푸른 물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