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원에 대한 접근과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어원을 탐구하는 것은 우리말을 바르게 이해하는 방편이 되면서, 궁극적으로는 그 말 속에 담긴 우리 민족 문화의 일면을 이해하고 변천 과정을 파악하는 중요한 단서가 됨에도 말이다.
언어에는 두 가지 측면의 뿌리가 있다. 하나는 특정 언어의 갈래인
한자어, 외래어는 그대로 사용한다는 점이 그 특징이다.
Ⅱ. 북한말(북한어, 북한언어, 문화어)의 장단점
남한은 자본주의 체제를 본격적으로 수용함에 따라 외래어가 많이 들어오게 되었다. 이대로 가다가는 결국 정체성을 잃을지도 모른다. 그래서 다듬은 우리말을 사용하기를 권장하고 있다. 그러
언어정책이 본격적으로 실시되기에 이른다. 1966년에는 「조선말 규범집」이라 하여 사회주의 언어관의 농도가 짙어지고 평양말을 중심으로 하는 ‘문화어’라는 새로운 주체사상적 개념의 어휘까지 등장하게 된다.
이러한 남북한의 언어정책의 변화는 더 많은 언어변화의 결과를 초래했고 이는 남
, 고저, 장단과 같은 초분절 차원의 차원에서 무의식적인 차용이 있을 수 있다.
나) 형태 차용: 음운 차용에 비해 매우 드물다. 특히 조사나 활용 어미와 같은 굴절 형태의 차용은 거의 없다.
다) 어휘 차용: 가장 흔한 차용의 형태이다. 특히 한자어의 차용은 우리말 명사의 70%에 이를 정도로 많다.
', '땅콩보트', '목폴라', '올챙이송', '당근송', '솔로부대', '셀카족', '유아틱', 시골틱', '디지털화', '슬림화' 같은 단어들이 그 예다.
3. 유행어와 신조어의 생성과정
3.1. 신어의 생성 과정
-자연 발생적인 것
새로운 대상이나 개념에 대한 명명
-인위적인 것
국어 순화 등 언어 정책적 차원의 명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