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근대이론
엘리스가 설정한 놀이이론의 두 번째 범주, 즉 근대놀이이론은 보상이론, 정화 이론, 정신분석 이론, 발달이론, 학습 이론 등 5가지 이다.
이러한 이론은 놀이 행위의 실제적인 모습과 관련이 있으며, 인간관계를 통하여 일어난 결과와 뒤에 일어난 결과를 연계시키려는 의도가 담겨있
2.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아동을 위한 교육
Garber 등(1990), Ingersoll(1988), Lerner 등(1995), Parker(1992), Rief(1993) 등은 ADHD 학생들의 좌절과 스트레스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교사 자신의 교수 스타일, 교육과정 등을 수정할 필요가 있음을 강조하면서, 학생들이 그들의 주의력 결핍, 충동성, 과잉행동을 극
이론이나 철학 등이 당대에 있어서는 신선한 충격을 주거나 배척을 당하는 경우도 있었지만 이러한 가치관이 현대에 와서는 마침내 아동중심적인 교육관으로서 유아교육에 실지로 실현되기에 이르렀다.
각 시대의 유아교육사상가들의 역할은 선구자의 차원을 넘어서 현대 유아교육이 꽃필 수 있게
대하여 인간은 신에 의해 창조되었으며, 모든 것의 존재 근원 또한 '신'이기 때문이라는 방식으로 설명하고 있다. 인간에 대한 이러한 이해 하에서 교육의 모습은 어떠해야 하는가. 프뢰벨의 교육에 대한 견해에서는 일차적으로 내적인 것의 인식과 실현, 즉 신적인 것의 실현을 위한 교육이어야 한다는
Ⅰ. 개요
개념이란
인간이 지각하고 경험한 것들을 어떤 범주나 구성으로 조직하는 것을 말한다. 개념을 획득하고 발전시켜 나가는 과정은 산발적으로 흩어진 정보나 경험들을 하나의 의미있는 총체로 묶어가는 과정이기 때문에 ‘구성’ 또는 ‘구성과 정’ 이라고 표현할 수 있다.
특정 사물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