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라이프니츠의 인식론
2.1 본유관념과 인식
본유관념이란 생득관념이라고도 불리는 데, 태어나면서부터 인간정신에 내재해 있다고 하는 관념이라는 것이다. 다르게 표현하면 ‘선험적 원리’라고도 한다. 이 원리는 인간의 인식을 경험을 통해 습득된 것이 아니라 이성이 원래부터 가지고 있다
2. 라이프니츠의 데카르트 비판
-실체 개념과 관련하여
실체 (substance)라는 말을 정의해 보면 '소멸하지도 파괴되지도 않으며, 단일성으로서 그리고 변화하는 성질들의 불변하는 담지자로서, 다른 것에 의존함이 없이 그것 자체에 의해 존재하는 것' 이라고 할 수 있다. 데카르트는
인간’을 학문의 근본적 전제로 삼았으며 합리론을 탄생시켰다.
가. 철학의 주제
1) 이성주의 (=심신이원론)
-‘나는 생각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를 철학의 제 1원리로 삼았다. ‘나’라고 하는 존재는 사회적 지위도 이름도 육체도 아닌 ‘생각하는 것’ 자체, 즉사유(思惟)의 존재일 뿐이다
인간의 정신세계를 규정한다. 즉 본래부터 내재해 있다는 본유관념(innate ideas) 자체를 부정하고 모든 관념은 외부의 감각적 경험이 축적되면서 추상적인 관념으로 형성된다고 본다.
하지만 라이프니츠에 의하면, 인간의 인식은 백지의 상태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어떤 일정한 원리에 의해서 이
비판철학을 탄생시켰다. 그는 《순수이성비판》(1781) 에서 뉴턴의 수학적 자연과학에 의한 인식구조에의 철저한 반성을 통하여, 종래의 신 중심적인 색채가 남아 있는 형이상학의 모든 개념이 모두 인간 중심적인, 즉 넓은 의미에서의 인간학적인 의미로 바뀌어야 되는 이유를 들고, 나아가 일반적 ·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