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학적 분석의 시도-슈만의 ‘트로이메라이’를 중심으로」, 『음악예술논단』, 1995, 269-270쪽.
또한 이렇게 악보의 분석이 미학적, 역사적 연구와 더불어 이루어질 때, 이 결과물은 자연스럽게 그 작품의 가치판단과도 연결된다.
본고에서는 음악분석의 의미, 그리고 음악분석과 미학과의 연관성을
아시다시피 칸트 철학은 “인간이란 무엇인가?”에 대해서 묻고 해명하려는 시도입니다.
그래서 “인간은 무엇을 알 수 있는가”라는 인식론적 물음이 순수이성비판에서 다루어졌고,
“인간은 무엇을 해야 하는가”라는 윤리적 물음이 실천이성비판에서 다뤄져 왔습니다.
그런데 이 두 가지 물음
미학적 용어로는 사용되지 않고 있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향수나 관조는 자아를 초월하고 조건이나 이해관계가 없는 상태에서 대상을 받아들이는 것이나, 감상의 의미에는 대상의 미를 수용한다는 의미의 감성적인 측면과 그 가치를 적극적으로 인식하고 판단한다는 측면에서 인지적인 측면
미학적 근거로 하여 발전했다. 세계가 아무리 좁아지고 이웃이 한 덩어리가 될지언정, 우리는 우리대로의 미학이 분명 존재하고 있다. 그것은 반드시 오늘을 사는 우리가 다음 세대에게 가르쳐 줄 의무인 것이다. 우선 초등학교의 미술교육은 교과서를 재검토해야 한다. 텔레비전 방송의 오락프로를 하
판단에 의해 이루어진다면, 결국 작품에 대한 정당한 평가는 기대할 수 없게 되고 말 것이다. 이러한 오류를 피하기 위해서 연구자들에게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이 문예학에 관한 이론적 무장이다.
문예학에 관한 이론은 실로 다양하다 할 수 있으며, 그만큼 문예미학적 연구 또한 실로 다양한 방법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