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공업구조
북한의 공업생산 관리체계는 북한의 경제(산업) 관리체계안에서 파악되어야 한다. 북한에서 공업생산의 단위인 공장과 기업소는 소유형태에 따라 국영공장과 기업소, 협동단체 공장과 기업소로 분류된다. 이는 또한 관할지역에 따라 중앙공장과 기업소 및 지방공장과 기업소로 분
북으로 넘어갔고 북에서는 우리와 다른 연극계의 흐름이 읽혀지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 지금까지 살펴 본 연극계의 흐름을 볼 때, 1940년대 후반부터의 변화에서 북한 연극계의 동향은 배제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북한의 공식적 문화예술은 주체사상에 철저한 체제문학이며 북한 문예정책의 변화와
Ⅲ. 혁명예술
1. 혁명예술에 대한 설명
혁명예술을 좀 더 정확하게 표현하자면 혁명적 문학예술이라고 할 수 있다. 북한의 문학 및 예술작품은 김일성 주체사상을 얼마나 정확하게 구현했느냐에 따라 작품의 완성도가 결정된다고 보아도 과언은 아니다. 이러한 예술 작품들은 표면적으로는 권선
북 대화를 더욱 굳게 뒷받침하고 급변하는 주변 정세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새로운 체제로의 일대 유신적 개혁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 위원회, 『분야별 긴급조치 피해사례 보고서』, 2008년 12월. 2쪽
박정희는 정말 이러한 이유 때문에 유신체제를 만들었던 것일까?
북아 지역에서도 과거 적대국이었던 국가들 사이에서도 적대적 경쟁관계를 청산하고 협력적 경쟁관계로 전환을 모색하고 있다. 이러한 경향 속에서 이미 한국과 중국․ 소련은 오랜 적대관계를 청산하고 외교관계를 수립하였고 뿐만 아니라 북한과 미국․ 일본 사이에도 새로운 관계 수립에 대
북한에서의 활동까지 그 전모가 제대로 드러날 때만이 가능하다.
백석의 시는 토속적인 미의식을 가진 시로 평가되고 있지만 얼마전까지만 해도 백석은 재북시인이라는 이유만으로 문학계에서의 연구는 제한적으로만 이루어졌다. 또한 그 이후에 해금이 풀린 뒤에도 이루어진 연구들도 주로 1950년
북조선 1원 지폐 도안의 소재로 쓰였을 만큼, 사상성과 예술성, 대중성이 완벽하게 조화된 주체예술의 걸작으로 인정을 받고 있다. 서연호『북한의 공연예술 Ⅰ』서울 : 고려원 (1990) p 237 ~ 244
‘밀림아 이야기하라’는 1972년 국립민족예술단(당시의 평양예술단)에 의해 공연된 혁명가극으로 서장, 전
공산세력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소련은 소련의 정책을 배경으로 공산당의 남북분립을 주도적으로 추진할 만한 인물을 등용했는데, 그것이 중국공산당 밑에 조선공작단을 만들어 귀국한 김일성 등의 빨치산 그룹이었다.
- 김일성은 평양의 소련군위사령부부사령 직함으로 북조선에 들어오게 됨.
북한의 음악에 대한 개념
1.남한의 음악에 대한 개념
“인간의 사상과 감정을 주로 음으로 나타내는 소리 예술.”
남한은 예술과 정치를 분리해서 사고하며, 정치논리가 개입된 예술을 불순하거나 수준 낮은 예술로 본다. 정치논리가 개입된 예술작품에 대해서는 예술가의 자발성에 의한 것이
출처 : 2007 얼음나라화천 산천어 축제 최종 보고서(2007), p. 10 재정리
주요 행사 내용은 아래에서 제시한 것과 같다. 그중에서 특징적인 것 몇 가지만 살펴보도록 하겠다.
<표> 주요 행사 내용
체험행사
산천어 얼음낚시 / 루어낚시, 산천어 맨손잡기, 얼음썰매, 눈썰매, 얼곰이성, 눈조각, 봅슬레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