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고려 말에서 조선으로 체제가 전환되는 1300년에서 1392년 사이 원나라에서 수입된 성리학은 아직 꽃을 피우지 않은 미완성의 이데올로기였다. 조선시대로 접어들자 정도전(鄭道傳)·권근(權近) 등이 배불숭유(排佛崇儒)에 힘썼으나 조선의 유학은 대체로 정치·경제·법률·문장 등의 이념에 머물
체계적으로 과학기술 정책을 추진하여 政府의 介入範圍가 넓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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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간접 유도형 행정체계(행정체제)
앞서 본 가치 창조형은 국가발전에서 행정이 독점성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행정 밖의 기관들은 제대로 구실을 못하고 또 유명무실한 존재에 지나지 않는
성리학적 사유 체계를 부정하는 것으로 시작된다. 임진왜란, 병자호란의 양난을 겪고 난 후에 조선은 정치·경제·사회적으로 여러 방면에서 변동이 일어나게 된다. 그러한 과정에서 조선의 지도 이념인 성리학에 반대하고 체제의 모순을 극복하기 위해 새로운 사상인 실학이 대두하게 되었다.
1-1-1.
성리학적 이념체계 안에서 정치 사회 경제적으로 점차로 위축되었다. 여성들의 사회활동은 극히 제한적이었으며 대부분의 여성들은 집안을 지키고 후세를 낳아 기르는 역할만을 맡아 이것에 순응하며 살아야 했다. 실제로 이름이 세상에 알려진 대다수의 여성들은 현모양처로서의 부덕을 갖추었다거
가치관과 윤리의식이 절실히 요청되는 상황이었다.
4) 국방상황
15~16세기의 주변 정세는 北으로는 명나라가 쇠퇴하고 여진족이 다시 흥기하여 우리의 변방을 위협하였으며, 南에서는 왜가 전국시대의 분열의 혼란을 극복하고 점차 통일의 기운을 보이며 전운이 짙던 풍전등화의 비상사태였다고 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