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을 배울 때 가장 먼저 하는 활동인 동시에 가장 기초적인 활동이다. 음악을 감상한다고 하는 것은 음악의 미적 특성과 의미를 이해하고 즐기는 행위로써, 음악 수업에서 감상 활동의 목적은 소리에 대한 인지, 구별, 감수성을 발달시키는데 있다. 특히 학생들이 음악을 체험하는 과정에서 음악을 듣
Ⅰ. 서론
교육과정의 성격항에는 음악과의 목적을 음악성과 창의성 계발, 전인적인 인간교육이라고 밝히고 있다. 그러나 왜 학교에서 음악을 가르쳐야 하는지의 이유나 당위성에 대한 언급은 없다. 더군다나 목적에 쓰인 용어들이 너무 추상적인 의미를 담고 있어 현실감 있게 다가오지 않는다.
음
음악에 소질이 있는 사람들은 두 반구의 교류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도 더 발달 되 있다고 한다. 그렇다면 음악을 하는 사람들이 더 창의적이라는 것이다.
음악교육과 두뇌 발달에 대해 여러 연구가 보고 되고 있다. 음악교육을 받은 학생들의 수학 실력이 그렇지 않은 학생보다 더 나았다던지, 피
음악교육에서 포괄적 시각의 강조는 늘 있어왔다. 그리고 포괄적 음악교육은 음악의 본유개념을 교육하는 것과 연관된다. 과거의 우리 학교 음악교육은 서양의 17, 18, 19세기가 형성한 관습개념의 음악을 교육해 왔고, 그것을 위한 접근법은 ‘제재곡’ 위주적 교육이었다. 그것은 음악이 음악이게끔
음악적으로 다루는 작업이다. 이 전의 학습을 통하여 감지, 이해한 음악 요소에 대한 개념과 음악 생성의 원리를 조작함으로써 자기의 음악을 만드는 데 이용하고, 그러한 과정을 통하여 그 개념과 원리를 더욱 확대 이해하게 될 때 그 학습 활동은 교육적인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는 것이다.
특히,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