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까 하는 의문을 갖지 않을 수 없게 된다.
“이야기가 자기를 어디로 이끌고 갈 것인가” 하는 의문의 말을 액면 그대로 받아들인다면 그것을 모르는 화자가 작가일 수는 없는 것이다. 왜냐하면 작가는 소설을 구상하고 그 구상에 맞추어 서술하는 사람이기 때문이다. 이야기가 어디로 진행되어갈지
1. 박태원의 문학적 삶
박태원은 1909.12.7 서울 수중박골에서 태어나 1986.7.10 평양에서 숨을 거두었다. 박태원은 1930년 동아일보에 적멸을 발표하면서 소설가로서 본격적인 활동시작 하였다. 1930년에 이미 광고 도표를 문장 속에 삽입하고, 쉼표를 사용한 만연체 등의 독특한 문체를 시도를 했다. 주로 소
(1) 10·2 시위 (서울대 문리대 시위사건)
1973년 10월 2일 오전11시 서울대 문리대 학생 250여명은 4·19 기념탑 앞에서 비상총회를 열고 자유민주체제의 확립 등을 요구하는 선언문을 낭독하였다. 선언문은 ① 정부·파쇼통치 ‘파시즘’을 뜻하는 이탈리어말로 1919년 이탈리아의 B.무솔리니가 주장한 국수
소설이 아니어서 통속물인 듯한 인상을 주지 않아도 되었고, 작품을 새롭게 쓰는 시험을 더욱 적극적으로 할 수 있었다. 향교의 장의를 했다고 크게 행세하는, 지주이고 고리대금업자인 윤장의 영감 집에서 하루 동안 일어난 일을 이것저것 다루면서, 친일 보수 세력의 그릇된 의식에 대한 치열한 비판
일반적인 의미에서 상호 텍스트성은 주어진 어느 한 텍스트가 다른 텍스트와 맺고 있는 상호관계를 의미하지만 그 개념은 매우 넓은 스펙트럼을 차지한다. 가장 제한된 의미에서 상호 텍스트성은 주어진 텍스트 안에 다른 텍스트가 인용문이나 언급의 형태로 명시적으로 드러나 있는 경우를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