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춘설」의 배경
「춘설」은 1939년 4월 <문장(文章)> 3호에 발표된 작품이다. 1930년대 말기를 대표하는 낭만적 감각시로 시각적인 이미지와 촉각적인 이미지를 복합적으로 사용해낸 것이 특징이다. 정지용의 후기시 세계의 특징을 잘 보여 주는 작품으로 초기의 모더니즘 계열에서 벗어나, 동양적
이상, 3·4 문학동인들, 구인회, 해외 문학파 등을 통해 논급되고 있었다. 최유찬, 『문예사조의 이해』, 이룸, 2006, 572~573쪽
서구의 모더니즘을 근간으로 하여 전개된 한국에서의 모더니즘은 크게 두 가지로, 1930년대에 전개되었던 ‘주지주의 운동’과 1940년대 말부터 전개되었던 ‘신시론’ 동인과
시의 유파를 가리키는 말이다. 1930년대모더니즘시인들의 시에는 두 가지 기본적인 흐름이 있다. 이것은 서구 모더니즘이 지닌 두 흐름과 일치하는 부분이다. 하나는 정지용이나 김기림, 김광균 등으로 대표되는 영미 주지주의와 이미지즘을 지향하는 계열이라면, 다른 하나는 이상과 3·4문학으로 대표
년대의 사회적 배경 속에서 활동한 시인들 중 서정주, 김춘수, 김수영, 박재삼, 박남수. 김광섭을 중심으로 당시의 다양한 시단 경향을 논할 것이다.
Ⅱ. 제 5장 3절. 진실과 그것의 탐구로서의 언어
해방 후의 한국시는 식민지 시대보다 두 가지 면에서 외적 자유를 누린다. 그것은 외면적인
얼굴이 얽은 곰보로 특별한 재주 없는 무능한 인물이었다. 그는 형인 김연필의 도움으로 궁내부 활판 인쇄소에서 일을 하다가 종이 자르는 기계에 손가락이 3개 잘린 후 이발업을 하며 생계를 꾸려나가게 된다. 김윤식.「이상연구」,(서울, 문학사상사,1987) p.49.
그러나 삶의 빈곤은 여전하며 가족에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