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단만이 가지는 슬픈 숙명인 동시에 참을 수 없는 비극이 아닐 수 없다. <청록파>를 중심으로 한 시인들의 소위 순수시운동이 바로 그것이다
'현대시와 메카니즘', '현대시 실험', '초현실주의와 현대시' 등으로 이어지는 김규동의 모더니즘시론은 청록파류의 보수적이며 정태적인 서정시에 대한 정면
시 의식에 반발하여 1930년대 모더니즘시의 방법과 정신을 되찾으면서 현대문명의 메커니즘과 그 그늘을 형상화하는 데 주력하여 현대문명에 대한 새로운 감수성의 획득을 위해 노력했다. 후반기동인의 결성 자체가 전쟁 기간 중에 이루어진 것이기에 이 동인 그룹의 활동 반경과도 무관하게 50년대 시
동인들, 구인회, 해외 문학파 등을 통해 논급되고 있었다. 최유찬, 『문예사조의 이해』, 이룸, 2006, 572~573쪽
서구의 모더니즘을 근간으로 하여 전개된 한국에서의 모더니즘은 크게 두 가지로, 1930년대에 전개되었던 ‘주지주의 운동’과 1940년대 말부터 전개되었던 ‘신시론’ 동인과 ‘후반기’
시와 전후라는 시대적 조건을 맞아 자연스럽게 태동할 수 있었던 전통 부정의 예술적 분위기가 서구 현대사상의 수용과 함께 보다 적극적인 새로운 미적 회로를 탐색하도록 유도했던 것이다.
이러한 당시의 분위기에 힘입어 30년대 초기 모더니즘에 이어 후기 모더니즘이 등장하였다.
본 과제에서
시의 잡지나 신문에는 시, 소설, 희곡 등의 창작은 물론 평론 수필, 그리고 구미작가 및 작품의 번역소개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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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현대시의 시론
시론은 실천비평에 대비되는 이론비평으로서 실천비평의 이론적 틀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상호보완적인 것이다. 그러나 우리의 현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