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효능감에 대한 연구가 증가하고 있다. 교수효능감은 반두라의 자기효능감 개념에서 파생되었다. 자기효능감은 한 개인이 처해진 상황을 극복하거나 주어진 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자신의 능력에 대해 인식하고 있는 신념이다.
..
Ⅱ 본론
1. 교사의 음악교수효능감이 아동에게 미치는 효과와
음악적 능력의 발달은 소질의 문제보다 올바른 지도와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연령에 따른 음악성 발달과 아동의 음악발달 특징을 작성하고, 음악교육에서의 교사의 역할 및 어린이집 교사로서의 음악교수효능감을 기르기 위한 방안을 제시해 보겠다.
Ⅰ 서론
유아의 잠재적 능력 중 가장 먼저 발달하는 음악적 능력은 재능 있는 특수 유아 뿐 아니라 모든 유아가 선천적으로 타고난 능력이라는 견해가 일반적이다. 이러한 견해는 풍부한 음악적 환경과 음악교육, 음악적인 활동을 통해 유아의 음악적 능력이 발달할 수 있으며, 유아음악교육의 중요성
영혼이 이에 동화되기 때문에 음악이 인간의 정신과 영혼을 교육하는 데 매우 유용하다고 주장하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연령에 따른 음악성 발달과 아동의 음악발달 특징을 작성하고, 음악교육에서의 교사의 역할 및 어린이집 교사로서의 음악교수효능감을 기르기 위한 방안을 제시해 보겠다.
Ⅰ. 음악감상교육지도(수업, 학습)
1. 다른 영역과의 통합학습
음악 감상 지도는 감정적인 음악 경험과 음악적 지식과 이해를 통합하여 가르쳐야 한다. 음악 감상 시간에는 음악 경험만 중요시하고 음악적 지식과 이해는 오로지 일반 음악 시간, 이론 시간 등에서 가르친다. 모든 교사들은 학생들의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