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중학생들은 학교 밖의 사이버 공간의 매력에 심취하여 기존의 진로상담 체제를 무시하고, 사이버 진로탐색에 치우치는 역기능이 교육 현장에 나타나므로 그 실태를 분석하여 문제 해결의 방안을 고찰한 연구에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진로탐색활동을 하는 학생들이 자신의 소
진로교육이 될 수 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학교현장에서는 학생들의 욕구를 충족하지 못하고 실정이다. 따라서 직업체험활동의 활성화를 통하여 학생들이 본인의 흥미와 적성에 맞는 진로를 탐색하고 소질에 적합한 직업을 선택하도록 지원해야 할 것이다. 현실적으로 직업체험활동을 활성화할 수
탐색이 그에 투입되는 비용을 초과하는 기대이득(expected return)을 가져오는 경우에만 노동자가 직업탐색을 수행한다는 합리적 선택모형에 기초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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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진로탐색
1. 흥미 및 적성검사를 통한 초기 진로탐색
직업을 선택하는데 있어서 자신의 적성을 고려하는 것
진로상담 활동과 사이버 공간에 이루지는 사이버 진로상담 활동은 각각 그 나름의 장단점이 있으므로 상호보완 차원에서 운영의 효과를 높일 수 있으므로 운영의 묘가 절실한 때이다. 그런데 진로탐색이라는 중요 과정에서 활동하는 중학생들은 사이버 공간의 매력에 심취하여 기존의 진로상담 체제
진로정보 활동의 목표에 대해 살펴보면, 정보활동이란 학생들이 문제에 직면해서 장래의 계획이나 의사결정을 할 때 자기와 자기를 둘러싼 생활환경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모든 사실과 정보를 제공해 주는 여러 가지 활동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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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직업탐색(진로탐색)과 직업탐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