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tionalsozialismus, 나치즘), 스페인의 ‘팔랑헤(Falange)’, 루마니아의 ‘강철 근위대(Iron Guard’) 등의 개개국가의 ‘파시스트적’ 또는 ‘전체주의적’인 운동이 있었던 것이다. 이는 양차 세계대전 사이의 유럽 역사가 “파시즘의 시대”로 규정될 정도로 파시즘은 이 시기의 지배적 정치 세력이었던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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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발제에서는 독일의 제국 성립을 통해 구체적으로 발현한 민족주의 사상이 히틀러와 나치즘(Nationalsozialismus)에 어떤 영향을 미쳤고, 이 민족주의에 대한 당시 개신교회의 입장을 정리해 보고자 한다.
2. 제 3제국 이전의 독일의 역사적 상황 : 바이마르 공화국(Weimarer Republik, 1919-1933)과 개신교회
근대 독일의 민족주의와 개신교회
- 제 3제국(히틀러 정권) 시대를 중심으로 -
<목 차>
1. 들어가며
2. 제 3제국 이전의 독일의 상황 : 바이마르 공화국(Weimarer Republik, 1919-1933)과 개신교회
2.1. 바이마르 공화국(1919-1933)의 성립
2.2. 독일 개신교회와 바이마르 공화국의 관계
3. 국가사회주의(Nationalsozialismu
주요 이데올로기와 특징
① 민주주의
민주주의의 개념 및 정의 : 그리스어(語)의 ‘demokratia’에 근원을 두고 있는데, ‘demo(국민)’와 ‘kratos(지배)’의 두 낱말이 합친 것. 국가의 주권이 국민에게 있고 국민을 위하여 정치를 행하는 제도, 또는 그러한 정치를 지향하는 사상.
초기 그리스에서는 시민
독일의 제 3제국과 반유대주의
- 히틀러의 사상적 배경과
“아리안 정책”에 대한 독일개신교회의 입장 -
차 례
1. 들어가며
2. 유럽의 디아스포라와 반유대주의 사상
2.1. “예수의 살해자”요 “악마의 후손들”인 유대인
2.2. 유대인의 배금주의
2.3. 선민사상
3. 유대인의 독일정착
4. 제 3제국과 반유대
Ⅰ. 개요
우리민족은 서구나 중국과는 다른 역사적 전통을 가진다. 우선 지역적으로 한반도(한반도)라는 제한된 지역에서 오래 살아왔다는 점이다. 그리고 이 한반도에 살고 있는 종족이 오랫동안 대종을 이루고 커다란 변화 없이 생활해 왔다는 점이다. 유럽에서처럼 민족의 대이동이 없었을 뿐만
Ⅰ. 서론
1945년 들어서면서 제2차 세계대전은 연합국측이 추축국을 타도하고, 최종적인 승리를 바라볼 수 있게 되었다. 이렇게 연합국측이 전쟁에서 결정적으로 승기를 잡음에 따라 미국, 영국, 소련 3국의 수뇌들은 1945년 2월 초 소련의 흑해연안의 휴양지 크림반도의 얄타에서 회동하였다. 연합국
Ⅰ. 서론
1. 연구목적
인간은 사회적인 존재이기 때문에 항상 다른 이들과 영향을 주고받으며 함께 생활하고 있다. 가족이라는 작은 공동체에서부터 민족이나 국가와 같은 거대한 공동체에 이르기까지 인간은 많은 집단에 속해 살아가고 있다. 이러한 집단, 사회에 속해서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
1.인종차별 배경
□ 인종주의와 인종차별 정의
․인종주의(Racialism) : 인종분류가 존재한다고 믿는 철학
․인종편견 : 유색 인종에 대한 적대적인 언동의 총체
․인종차별(Racism) : 백인이 유색인종을 억압 및 착취하는 현상
․인종차별은 사람들을 그들의 인식되어지거나 그렇다
Ⅰ. 새로운 권리개념 '접근권'
아직도 우리 사회는 인간이 누려야 할 기본적인 권리에 대해서 소홀하게 생각하는 것 같다. 장애인에게 있어서도 생존권이나 노동권 또는 보행권, 이동권, 정보권 그리고 접근권 등의 각종 권리개념이 연속해서 도입되고 있다. 장애인의 접근권(right to access)은 우리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