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동양의 국가관
1. 도·유·법 삼가의 세계관의 차이
유한하지만 최량의 것으로 믿고 의지하는 우주에 대해 중국 철학의 각파들은 대체로 같은 입장을 취하고 있으나, 인간을 보는 인식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세간을 어떻게 경영할 것인가 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각기 다른 설계도를 내놓고 있다.
사그라듦의 애달픔
사그라드는 것은 애달프다. 사람도, 자연도 나름의 젊음을 다하고 내리막의 뒤안길로 들어선 모습은 그렇다. ‘잘 나가던’ 화려한 시절 뒤에 웅크리고 숨은 모습은 생명의 물기가 빠진 메마른 몸과 함께 과거의 영화를 회상하는 젖은 눈망울일 게다. 세상만사가 모두 그렇다.
미
佛國土)’, ‘호국불교(護國佛敎)’의 세 가지를 말한다. 위와 같음, 53p.
‘원융(圓融)’이란 원만하여 막힘이 없는 것이며, ‘회통(回通)’이란 대립과 갈등이 놓은 차원에서 해소된 하나(通)로의 만남(會)을 말한다. 따라서 원융회통이란 서로 다른 것을 하나로 소통시키고 보다 큰 차원에서 통섭(通攝)
佛國土] : 부처님이 계시는 국토 또는 부처님이 교화하는 국토.
사상이 뿌리내리게 되었다.
둘째, 선종 선종 禪宗 : 참선으로 자신의 본성을 구명하여 깨달음의 묘경(妙境)을 터득하고, 부처의 깨달음을 교설(敎說) 외에 이심전심으로 중생의 마음에 전하는 것을 종지(宗旨)로 하는 종파. 중국 양나라
佛國土) 극락으로 보았고, 이것을 대승·불성열반이라고 불렀다.
일심은 바로 무루종자[法]의 싹이며 부처님이 될 소지다. 그가 의상과 함께 당나라 유학길에서 한밤에 해골물을 마신 후 다음날 크게 깨달았다는 것도 결국 ‘일심’이다. ‘마음이 있으면 가지가지 일이 생기고 마음이 없으면 가지가지
土)·청정불찰(淸淨佛刹)·정찰(淨刹)·정계(淨界)·묘토(妙土)·불찰(佛刹)·불국(佛國)이라고도 한다. 넓은 의미에서는 부처의 세계를 말한다. 중생들의 세계는 번뇌와 더러움에 가득한 예토(濊土)인 데 반하여 부처의 세계는 깨끗하고 번뇌로부터 떠나 있기 때문에 정토라 한다. 정토에 대하여는 실재로
강력한 반대로 전파되지못함
/이차돈의 순교
A.D 527 - 법흥왕 14년 - 불교 공인
불국사(佛國寺)와 석불사(石佛寺)는 통일신라가 문화적으로 가장 수준 높고 독창적이었던 8세기 중엽에 이루어졌고, 천이백여 년이 지난 오늘날에도 그 당시의 모습을 그런대로 온전히 보여주고 있어서 더없이 값진 것이다.
신라인, 절대자의 세계를 황홀하게 엿보이다
석굴암‧불국사
石窟庵․佛國寺
2000년 12월 신라 천년의 유적 도시 경주는 ‘경주역사유적지구’라는 이름으로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inscription되었다. 경주역사유적지구의 유적들은 유적의 성격에 따라 5개 지역으로 나뉘고, 그 안에 지정
1. 서론
사회복지의 생성 동기에는 인간사회 내에 기본적으로 존재하는 상부상조의 정신이 기저를 이루고 있다. 어느 인간사회에서나 소외된 개인이나 집단을 도우려는 상부상조의 정신은 모든 사회복지활동의 보편적인 동기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동기에 활력을 불어넣은 것은 종교적 계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