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소학(小學)』
『소학』은 중국 송나라의 유자징(劉子澄)이 주희의 가르침으로 지은 초학자들의 수양서이다. 경서나 고금(古今)의 전기 중에서 수신, 도덕에 관한 이야기(쇄소(灑掃)ㆍ응대(應對)ㆍ진퇴(進退)의 예법과 선행(善行), 가언(嘉言), 수신 도덕의 격언, 충신ㆍ효자의 사적(事績) 등)를 모
1. 어휘의 체계란?
‘어휘’란 어휘소들의 집합이다. 국어뿐 아니라 어떤 언어든지 어휘를 구성하는 단어의수는 대단히 방대하며 그 어휘는 끊임없이 변화하는 개방 집합이기 때문에 매우 무질서해 보인다. 그렇지만 적절한 기준을 찾아 처리하게 되면 어휘부는 질서 있는 모습으로 정리될 수 있는
千字文
이선규
조선
1909
역사
詠史千字文
미상
조선
미상
역사
類合
미상
조선
미상
인륜,천문,지리, 박문,수목, 자연
千字文
주흥사
중국
미상
인륜, 역사, 박물, 자연
②유학교재일람표
그리고 유학교재는 주로 전통사회의 지배이데올로기인 성리학의 이념을 보급하기 위해 읽혀졌고,
<유합> 질의
類合은 우리나라에 전래 되어 온 한문 입문서로 이 유합에는 대자 1,512자에 한글로 釋과 音을 달아 놓은 것이 있다. 이 類合은 千字文, 訓蒙字會와 같이 아동들이 漢字를 쉽게 배우게 하기 위해서 만든 敎本이지만 한자를 類別로 分類하여 놓은 점에서 천자문과는 다르고
千字文. 중국 양(梁)나라의 주흥사(周興嗣)가 무제(武帝)의 명에 따라 지은 책으로써 1000자의 한자를 선택하여 1구 4자의 총 250구로 구성한 운문이다.
자연현상에서 인륜도덕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내용을 담고 있는 것으로 <천지현황 우주홍황(天地玄黃 宇宙洪荒; 하늘은 검고 땅은 누르며, 우주는
千字文), 동몽선습(童蒙先習), 훈몽자회(訓蒙字會)와 같은 책과 함께 널리 읽혀졌다. 조선시대 초학자, 사림들 뿐만 아니라 두루 필독서로 채택되어 인조 때에는 전국 향교에서 격몽요결을 교재로 사용하였다.
책의 내용 한 부문을 예들 들면, ‘독서장’ 에서 독서의 목적을 설명하고, 독서 방법까
千字文碑가 전시 되어 있었으며 제4전시실에는 송에서 청에 이르기까지 유명한 詩文碑가 전시 되어 있었다. 陝西省博物館에서는 전서, 예서, 초서, 행서 등의 각종 서체를 비교하면서 유명 서예가들의 필체를 직접 감상할 수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
陝西省博物館을 둘러보고 고씨장원과 회족거리로
(2) 漢字
*漢字의 전래
神天皇때 『論語』『千字文』이 일본에 전래. 4세기쯤 한반도를 통해 전래된 것으로 추정.
*音み訓み
-訓み: 한자의 의미에 대응되는 일본어(やまとことば)가 점차 그 한자의 읽는 방법으로 고정된것.
-音み: 전래된 한자를 중국어 발음대로 읽은것.
音み에는 音、漢音、唐音、
여자는 중히 여기지 않았던가
一篇千字文 천자문 한편을
九歲學於字 9세에 서당에서 배웠네
當年記姓名 올해로 이름을 적고
旋占五言詩 오언시로 판을 치네
一隧同窓伴 한 무리의 동창이 따르며
謂吾慧寶明 나의 지혜가 밝다고 하네 <九歲入學後作>
少娥十歲始 章 10세 소녀가 처음으로 문장을 찾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