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김삿갓의 생애
김삿갓(1807~1863)의 본명은 병연(炳淵)이고, 삿갓을 쓰고 다녔다고 해서 김삿갓 또는 김립(金笠)이라고 흔히 불렸다. 본관은 안동(安東)이고, 경기도 양주에서 출생하였다. 그의 할아버지는 익순(益淳)이고, 아버지는 안근(安根)으로 그는 안근의 세 아들 중 둘째로 태어났다. 그의 조
名妓。
?? [bi?ngu?n] ① 변방의 요새 ② 국경 관문
경국지색을 잘못 짊어지면 주변 차고 영락한 곳에 매몰되어 소주와 양주 지방 유명한 기생에 이르렀다고 생각했다.
那樂戶與?母, 止?在這個女兒, 就依了他的算計。
?母 [b?om?] ① 기생 어미 ② 포주 ③ 기루의 여주인
관기와 포주는 단지 이 여자를 의
名妓와 같이 별도의 항목을 설정한 경우가 있고, 작자가 활동한 시기를 감안하여 순차적으로 배열하였다. 구체적인 항목의 종류나 배열 순서는 이본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나타난다. 현재 전하는 이본으로는 朴氏本, 一石本, 周氏本, UC本 등 4종이 있다. 이 가운데 박씨본이 시기적으로 가장 앞선 시기
名妓)이다. 개성 출신으로 본명은 진(眞) 일명 진랑(眞娘)이며 기명은 명월(明月)이다. 그에 대한 직접 사료는 없고 다만 간접 사료인 야사에 각양각색으로 전해지며 지나치게 신비화시킨 흔적이 보여 허실을 가리기 어렵다. 황진사의 서녀라는 설과 맹인의 딸이었다는 설이 있으며 기생신분이라는 점에
名妓). 본명은 진(眞), 기명(妓名)은 명월(明月)입니다. 세상의 풍류객ㆍ영웅호걸ㆍ시인 등을 상대로 호화로운 듯 하면서도 인생의 비애와 애수가 짙은 그의 시조 6수가 전합니다. 또한 송도삼절(松都三絶)의 하나로 불린다.
황진이는 정사 기록에 나오는 인물은 아닙니다. 그녀에 관한 이야기들은 [송도
名妓). 시(詩) ·서(書) ·음률(音律)에 뛰어났으며, 출중한 용모로 더욱 유명하였다. ‘동지달 기나긴 밤을 한허리를 둘에 내어’는 그의 가장 대표적 시조이다. 대표작으로 《만월대 회고시》, 《박연폭포시》 등이 있다.
산은 옛 산이로되 물은 옛 물 아니로다
주야로 흘러가니 옛 물이 있을쏘냐
인걸
名妓)
갈래: 탄로가(嘆老歌)
주제: 늙음을 한탄
출전: 진본 청구영언
3) 감상
이 시조는 매화를 읊은 것이지만 작자의 이름도 매화인지라 다시는 돌아오지 않는 젊음을 그리워하며 늙음을 한탄한 것이다.
초장의 ‘옛’은 늙음을 뜻하며, 중장의 ‘옛’은 흘러간 과거를 비유하였다. ‘춘설(春雪)
가. 들어가며
작가 황진이는 남한의 작가 전경린, 김탁화, 최인호 그리고 북한 작가 홍석중에 의해 남과 북 모두에서 소설화된 인물이며 최근에는 영화, 드라마 등 각종 매체를 통해서 대중에게 널리 알려진 인물이다.
황진이는 생몰연대 미상의 조선 중종 때 명기(名妓)이다. 개성 출신으로 본명은
Ⅰ. 서론
전기 8명창에 속하는 송흥록과 맹렬의 연애담과 고수관의 공연 일화는 19세기 전반에 이미 기생이 판소리의 주요 향유층에 속해 있음을 보여주는 좋은 사례이다. 송흥록이 대구감영에 불려가 소리를 할 때, 人物과 歌舞의 一等 名妓로 당시 守廳으로 있는 맹렬이도 청중의 한사람이었다. 그런
1. 서론
황진이는 누구나 보편적으로 알고 있듯이 재와 색을 겸비한 조선시대 名妓로, 서경덕, 박연폭포와 함께 松都三絶로 불리었고 그녀 특유의 은유적 표현법을 사용하여, 현재 전해지는 여섯수의 시조 외에도 《만월대 회고시(滿月臺懷古詩)》《박연폭포시(朴淵瀑布詩)》《봉별소양곡시(奉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