嚴肅, 已是驚心, 更?着西邊一帶, 有官軍馳去, 恐他繞出背後, 阻截歸路, 乃卽收軍却還。
대로기추지 취견관군진세엄숙 이시경심 경초착서변일대 유관군치거 공타요출배후 조절귀로 내즉수군각환
오랑캐 기병이 추격함을 기다려 갑자기 관군 진영 기세가 엄숙함을 보고 이미 놀란 마음이 있어서 다시
嚴肅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이렇게 첫 번째 名勝地의 관광을 마친 우리는 2박 3일의 여정을 모두 마친 여행자 마냥 모두 지친 얼굴을 띄고 2번째의 名勝地를 찾아 갔다.
두 번째의 名勝地는 이다. 이곳 또한 약간 높은 언덕위에 있었는데 첫 번째 名勝地가 워낙 높아서였는지 "이런 언덕쯤이야"라
● 인간의 특성
이성적 존재
이성을 통해 자신과 세계를 이해하고 개선해 나갈 수 있음
도구적 존재
생활에 필요한 여러 가지 도구를 만들어 사용함
사회적 존재
- 사회 안에서 다른 사람들과 더불어 살아감
- 아리스토텔레스 : 인간은 사회적 존재
유희적 존재
삶의 과정에서 재미와 즐거움을
1.공자
[2012년 기출]
위기지학(爲己之學) : 학문은 자신의 인격 완성을 위해 자신이 도를 얻기 위한 목적으로 한다. 군자는 위기지학을 지향 ↔ 위인지학(爲人之學) : 남에게 잘 보이려고 하는 학문. 지향 X
패도정치 비판 : 백성을 정치제도나 법령으로 인도하고 형벌로써 질서정연하게 하면 백성들은
却說叛酋滿四, 正在窮蹙, 見楊虎狸被擒復歸, ?問他脫逃情由。
각설반추만사 정재궁촉 견양호리피금부귀 극문타탈도정유
각설하고 반란한 추장인 만사는 바로 끝까지 추격당해 양호리가 사로잡혀 다시 돌아옴을 보고 빨리 그에게 도망한 이유를 물었다.
虎狸隨口胡?, ?說官軍輜重, 盡在東山停頓, 不
한국 근대의 교육과 사상
-조선시대
목 차
1. 조선시대 교육의 배경
2. 유학사상과 발전기의 교육
1) 유학교육사상
2) 조선시대의 유학교육제도
3) 과거제도와 교육
3. 유학교육 사상가
4. 유학사상 반성기의 실학교육
1) 실학사상 대두의 배경
2) 실학교육사상
5. 실학 교육사상가
2
1. 조선시대 교육의 배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