慶州府) 고적조(古跡條)에 천관사(寺)에서 지은 것으로 추측되는 한시(漢詩)가 있는 것으로 보아 <원사(怨詞)>가 고려 때까지도 불려지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원사>의 가사는 전해지지 않기 때문에 노래의 내용은 전혀 알 수 없고 설화를 바탕으로 추측하여 본다면 여인의 애끓는 노래가 <가시
해석된다. 또 신라시대 창녀와 음방(淫坊)이 있었음을 이인로의 『파한집(破閑集』 및 『동국여지승람(東國與地勝覽)』 경주부(慶州府) 불우조(佛宇條)에 실려있는 김유신과 천관녀의 이야기를 들고 있는데, 원화와 화랑제도가 있을 당시에 매음풍속이 있었던 것을 기녀의 기원이라고 보고 있다.
나의 뿌리를 찾아서
1. 나의 시조
시조명: 표암공(瓢 巖 公) 이알평(李 謁 平)
1.1 시조의 유래
기원전 117년 한무제 원수6년 갑자에 하늘로부터 진한 땅의 표암봉인 밝바위로 처음 내려
오셨고, 양산촌장으로서 부족들을 다스리며 혁거세를 양육 시켰으며, 신라 초대왕으로 추대
하시는데 6부 촌장의 의장
나의 뿌리를 찾아서
1. 나의 시조
시조명: 표암공(瓢 巖 公) 이알평(李 謁 平)
1.1 시조의 유래
기원전 117년 한무제 원수6년 갑자에 하늘로부터 진한 땅의 표암봉인 밝바위로 처음 내려
오셨고, 양산촌장으로서 부족들을 다스리며 혁거세를 양육 시켰으며, 신라 초대왕으로 추대
하시는데 6부 촌장의 의장
1.기생이란?
전통사회에서 술자리의 시중을 들던 특수한 계층의 여성. 조선시대의 한량들은 말하는 꽃이라는 뜻으로 해어화(解語花)라 부르기도 했다. 춤, 노래 또는 풍류로 주연석이나 유흥장에서 흥을 돋우는 일을 직업으로 삼는 관기, 약방기생, 상방기생 등으로 나뉘며 천민계층 속한다. 본래 기
Ⅰ. 개요
현재의 대한민국 문화재 명칭은 1962년 1월 10일 <문화재보호법>을 제정․공포하고, 같은 해 12월 20일 국보 제1호로 서울숭례문을 지정한 이래 연차적인 문화재위원회 심의에 따라 붙여졌다. 이는 일제에 의해 보물․고적 등으로 붙여졌던 이름을 문화재라는 종합적 의미를 가진 용어로
3) 어긔야 어강됴리 아으 다롱디리 ⇒ 감탄사로만 이루어진 후렴구이다.
4) 全져재 녀러신고요 ⇒ 시장에 가 계신가요?, 모든 시장에 다니시나요?
① 全져재 : 지금까지 학계에서는 ‘全’을 ‘後腔’과는 띄우고, ‘져재’와는 붙여 ‘後腔 全져재’로 보는 경우와 ‘全’을 악조명인 ‘後腔’에
1. 고려가요의 개념
고려시대에 창작된 시가(詩歌)로 주로 민중 사이에 널리 전해진 속요(俗謠)를 뜻한다. 넓은 뜻으로는 고려시가(高麗詩歌) 모두를 포함하며 고려가사(高麗歌詞) ․고려가요(줄여서 麗謠), 또는 고려장가(高麗長歌)라는 이름으로 통한다. 그러나 좁은 뜻으로는《한림별곡(翰林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