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구비신화에서 천지의 단절은 ‘다른 무엇’을 설명하기 위한 하나의 기능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천지단절의 담론은 그것 자체로 의미를 지니고 있다. 그것은 구비신화들의 제목이 하나같이 '하늘은 어떻게 높아졌는가?'(이라오족), '인간과 신이 따로 살게 된 이유'(치앙족), '큰개미가
Ⅰ. 들어가는 말
도(道)라고 하면 옛날 것, 낡은 것, 어려운 것, 난해한 것, 무엇인가 심오한 것, 고지식한 것 등으로 생각하고 난색을 표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그러나 도(道)란 결코 어렵지도, 난해한 것도 아니다. 가까이 하려고 하면 바로 옆에 우리의 일상생활에 두루 펼쳐져 있는 것이 바로 도(
房中·토납吐納(호흡법) 등 매우 복잡한 양상을 띠는 이른바 ‘도술道術’을 만들어 냈다는 점이다. 둘째, 도교 논리의 일부는 강력한 사회 혁신적 관점을 담고 있다는 점이다. 예컨대《태평경太平經》에는 통치계급의 특권을 공격하는 내용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 《태평경》에는 백성들을 괴롭히는
사이에서 진정한 한대 작품을 가려내기 위함이라고 볼 수 있다.
樂府詩의 내용
한대의 악부시는 시대에 따라 경향의 차를 보이는데, 방중사악(房中祀樂)),교사가(郊祀歌)와 같은 西漢의 악부시는 대체로 종묘가사나 천지를 제사지낼 때 쓰던 가사이고『시경』과 『초사』체를 아직 벗어나지 못하였다.
房中術이 있었다. 남녀가 상당한 경지에 이른 수행자의 경우에 이익이 있었다. 성교를 위한 책자도 많았으며 최음제도 있었다. 유가는 건전한 가족제도를 바탕으로 확립된 사회의 요구를 충실히 반영하고 있다. 남성은 한 가정을 인솔하는 자로서 강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고 여성은 연약하고 소극적인
房中術)등의 방기(方伎)등이 포함되어 있다. 이러한 요소들은 현세에서의 행복을 강렬하게 추구하는 성향에서 비롯된 것이다. 현세에서의 행복은 중국인들이 생각하는 장수, 무병, 재앙의 소면, 선 등의 오복(五福)이다.
도교의 기본적인 신앙은 다신교이지만, 중심이 되는 신으로서는 초기에는 노자
房中術이라하여 위로는 황제에서부터 밑으로는 일반 서민에 이르기까지 성기교 ․ 성기능 ․ 장애치료 ․ 임신 등의 다방면에 걸쳐 연구를 해왔다. 江曉原, 『중국인의 性』, p 87
그러나 이러한 것이 당시의 여러 가지 제약으로 인해서 어느 시대에는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어느 시대에는 제한
房中術) 그리고 전족. 모두 성과 관련하여 발생한 산물들이다. 여기서 흥미를 느낀 우리 조는 여러 번의 msn메신저 대화, 조미팅을 통해 각자 생각해 온 아이디어를 모았고, 어떤 소재들을 다룰 것인지 선정하였다. 전족, 방중술 같은 지엽적인 소재들부터 성의 역사, 현재 중국의 성 등 우리가 떠올릴 수